이학영 의원-참여연대, 바가지 순정품 공정위에 고발
순정부품, 대체부품에 비해 가격 최대 4배 고가

자동차 소비자에게 턱없는 바가지를 씌우는 현대·기아차와 현대모비스, 르노 등 국내 자동차 제조·부품회사의 '순정부품'이 다시 한번 도마위에 올랐다. 국회와 참여연대 등 시민단체가 불공정행위로 공정위에 고발한 데 따른다. @ 스트레이트뉴스
자동차 소비자에게 턱없는 바가지를 씌우는 현대·기아차와 현대모비스, 르노 등 국내 자동차 제조·부품회사의 '순정부품'이 다시 한번 도마위에 올랐다. 국회와 참여연대 등 시민단체가 불공정행위로 공정위에 고발한 데 따른다. @ 스트레이트뉴스

[스트레이트뉴스 이제항 선임기자]] 자동차 소비자에게 턱없는 바가지를 씌우는 현대·기아차와 현대모비스, 르노 등 국내 자동차 제조·부품회사의 '순정부품'이 다시 한번 도마위에 올랐다.

이학영 의원(더불어 민주당, 경기 군포을)은 5일 국회 정론관에서 을지로위원회·녹색소비자연대·민변 민생경제위원회·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 등과 함께 기자회견을 하고 "자동차 산업분야에서 전속거래구조의 폐해를 극적으로 보여주는 사례가 바로 '순정부품'이다"면서"이"공정위는 현대차와 계열사에대해 철저한 조사와 시정조치를 통해 완성차 대기업과 부품계열사의 폭리·불공정 행위를 뿌리 뽑아야한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과 시민단체는 이어 "현대·기아차와 현대모비스 등 대기업들은 어떠한 법률상 제도상 근거도 없는 '순정부품'이라는 용어를 자의적으로 만들었다"며 "본인들이 부품하청업체에 주문생산한 제품은 '순정부품'으로, 같은 부품업체가 자체 생산한 '규격품'은 '비순정부품' 또는 '비품'이라고 지칭했다"고 설명했다.

참여연대가 현대기아차와 르노 등 자동차 제조사와 현대모비스  등의 순정부품과 대체부품의 가격과 질의 차이를 조사한 결과, 순정부품의 가격이 최대 4배까지 나는 것으로 드러났다. @ 참여연대
참여연대가 현대기아차와 르노 등 자동차 제조사와 현대모비스 등의 순정부품과 대체부품의 가격과 질의 차이를 조사한 결과, 순정부품의 가격이 최대 4배까지 나는 것으로 드러났다. @ 참여연대

그러면서 "현대모비스 등은 허위·과장 광고로 소비자들의 오인을 일으켜 '비순정부품'을 선택하기 어렵도록 만들어왔다"면서 " 이것이 우리 자동차 부품생산 업체들이 성장하지 못하고 전속적 거래구조에 묶이게 된 근본적인 배경"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실은 "최근 참여연대가 순정부품과 대체부품의 가격차이와 질 등을 조사한 결과, 현대자동차의 순정부품의 가격이 일반 규격부품에 비해  가격이 비쌌다"면서 "자동차제조사의 부품가격의 폭리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자동차 부품 및 정비업체와의 사이에 발생하는 갑질과 불공정 문제를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기업 중심의 전속거래 시장구조를 개선하고, 부품시장의 독과점 구조를 해소해야 일본의 경제보복 등에서 극복, 한국의 대외 경제 자립도를 높일 수 있다"고 피력했다.

실제 참여연대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현대차 순정부품  배터리는 일반 규격부품에 비해 최대 4.1배, 전조등은 3.3배 비쌌다. 기아차는 해당 제품이 3.8배, 3.1배 고가였고 르노의 해당 제품은 최대 2.1배, 5.1배 비싸게 유통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공정위는 지난 2일부터 이달 말까지 한달 동안 자동차부품 및 판매 대리점에 대한 대기업 완성차 업체의 순정부품 판매강제등 실태조사를 실시 중이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