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악수술은 얼굴비대칭교정, 주걱턱 등 비정상 턱으로 인해 고통스러웠던 기능을 개선하고 외관 이미지를 변화시키는 턱수술이다. 전세계적으로 1950년대 이전부터 시행되어 왔으며 이후로도 계속 발전해온 안전한 턱수술이지만, 유독 한국에서만큼은 최대한 기피해야 하는 수술로 이미지가 고착됐다. 이유로 위험하고 고통스런 통증을 말한다.

그만큼 성형의료계에서는 안전한 양악수술을 위해 다양한 양악수술방법을 발전시켰다. 그 예로 네비게이션 양악을 들 수 있다.

원래 양악수술방법은 위턱 상악과 아래턱 하악의 턱뼈에 위치한 신경선 주행로를 근접하게 두고 뼈를 절골해야 한다. 신경선은 턱에서 뇌로 이어지는 신경 줄기인데,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장비와 수술 집도의의 손기술에만 의존해 수술한다. 자칫 신경선이 손상될 경우 대량 출혈, 감각 이상 등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 이는 양악수술의 안전 문제와 직결된다.

하지만 네비게이션 양악은 기계가 환자 개인별 다르게 위치한 신경선의 위치를 파악해 수술 도구가 신경선, 차근에 가까이 접근 시 경고음이 울려 신경손상을 막아줄 수 있다. 또한 수술 장면을 실시간 화면으로 모니터링하며 진행할 수 있어 사전에 계획한 대로 1mm 절골 오차까지 줄인다.

아이디병원 홍종락 원장(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은 “양악수술을 포함하여 성형이나 질환수술 등 모든 의학적 대안은 위험성이 동반된다. 다만, 그 확률은 의료진의 경험과 실력, 수술법, 병원의 위생 시스템, 장비, 치료 전 검사 등 다양한 요소를 통해 충분히 줄여갈 수 있다.

이는 환자가 병원을 선택할 때 꼼꼼하게 따져봐야 할 요소”라며, “아이디병원은 네비게이션양악과 함께 악간고정으로 호흡 위험성을 줄이고, 교정생략으로 통증과 치료기간을 단축한다. 또한 양악수술보험 파트너 프로그램을 통해 보다 안전하고 경제적 부담을 줄인 양악수술,턱수술을 지향한다’고 전했다.

아이디병원 제공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