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4억1035만원 횡령한 정황 적발

검찰이 급식 비리 의혹을 받고 있는 서울 충암고등학교를 압수수색했다.

서울서부지검은 시교육청의 수사 의뢰에 따라 지난 23일 충암고등학교를 압수수색했다고 24일 밝혔다.

앞서 검찰은 지난 7일 충암중·고교 급식비리 의혹 사건을 식품의약조사부(부장검사 이철희)에 배당한 바 있다.

당시 검찰 관계자는 "이 사건은 기본적으로 횡령 사건"이라며 "수사 의뢰된 내용을 바탕으로 기본적인 사실관계를 확인한 뒤 신속하게 수사하겠다. 수사 상황에 따라 관련자 숫자는 늘어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충암중·고 급식 비리 논란은 반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충암고 김모 교감은 지난 4월2일 '급식비를 안냈으면 밥을 먹지 말라'는 취지로 얘기하며 급식비 납부를 독촉했다가 구설에 올랐다.

김 교감은 5일 뒤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급식비를 내지 않은 학생들에게 미납된 장부를 보여주며 '빠른 시일 내에 납부하라'고 했을 뿐 '급식비 안냈으면 밥 먹지마' 등의 말은 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이 문제는 시교육청의 감사로 다시 촉발됐다.

시교육청은 지난 4일 감사 결과를 발표하며 충암중·고가 2012년부터 최근까지 최소 4억1035만원을 횡령한 정황을 적발했다고 밝혔다.

충암중·고가 식재료를 빼돌리고 종이컵과 수세미 등 소모품을 과다청구했으며 용역업체를 고용했다며 허위청구하는 수법, 고가 식용유를 재사용하면서 구매비용을 청구한 뒤 일부를 외부로 빼돌렸다는 것이다.

이에 충암중·고등학교장은 "식용유를 한 번 쓰고 버리기에는 지출이 너무 많아 1차례 사용하고 한 번 불순물을 걸러서 2번 정도 사용한 뒤 폐유처리 했다"며 "닭튀김은 1차례 사용하고 폐유 처리했고, 3탕은 전혀 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소모품을 과다 청구했거나 식재료를 빼돌려 횡령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전혀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했다.

검찰 관계자는 "현재 단계에서는 혐의 등 구체적인 부분에 대해 확인해줄 수 없다"며 "충암고 압수물 분석 결과에 따라 수사 방향이 정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시교육청과 충암고 측이 대립각을 세우는 가운데 학부모와 동문들은 지난 7일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리고 직접 재학생들을 상대로 진상 조사에 나섰다.

<사진=뉴시스>'우리학교 급식비리 고발합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