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희상 국회의장, “헝가리 기업 활동,국회에서도 도울 것”
문희상 국회의장, “헝가리 기업 활동,국회에서도 도울 것”
  • 이제항 선임기자 (hang5247@hanmail.net)
  • 승인 2019.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헝가리 교민 체육대회 참석 및 동포 및 지상사대표 초청 오찬간담회 가져-
문희상 국회의장, 재헝가리 교민 체육대회 개회식 참석,축사하는 모습(국회 사진제공)
문희상 국회의장, 재헝가리 교민 체육대회 개회식 참석,축사하는 모습(국회 사진제공)

[스트레이트뉴스 이제항 선임기자] 헝가리를 공식 방문 중인 문희상 국회의장은 현지시간 21일 “헝가리에 진출해있는 우리 기업들의 원활한 활동을 지원하고, 유학생들이 안전하게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국회에서도 돕겠다”고 강조했다.


문 의장은 삼성전자 헝가리 본부측이 이날 오전 부다페스트 몸파크 스포츠 센터에서 개최한 재헝가리 교민 체육대회에 참석해 “여러분 모두가 한국과 헝가리 사이에서 튼튼한 가교 역할 하는 민간 외교관이다”면서 이 같이격려했다.

문 의장은 또 “안타깝게도 지난 5월 다뉴브강에서 발생한 선박사고로 우리 국민들이 희생됐다. 사고 수습과정에서 동포 여러분이 물심양면으로 많은 도움과 지원을 해주신 것을 대한민국 국민 모두가 텔레비전을 통해 지켜봤다”면서  “헝가리 대통령과 국회의장에게 선박침몰사고의 원인조사와 책임규명에 힘써달라고 요청했고, 실종자 한 분을 찾기 위해 끝까지 노력해달라고 부탁했다. 
삼성전자 주관으로 열린 이날 체육대회에는 헝가리 교민 600여명이 참석했다.

같은 날 오후 문 의장은 장소를 이동하여 20여명의 헝가리 동포 및 지상사 대표를 초청해 오찬 간담회를 갖고 양국의 우호협력관계 발전을 위해 애쓰는 우리 동포들을 격려했다.

문희상 국회의장, 동포 및 지상사 대표 초청 오찬(국회 사진제공)
문희상 국회의장, 동포 및 지상사 대표 초청 오찬(국회 사진제공)

문 의장은 이 자리에서 “한국인과 헝가리인은 참으로 닮았다. 헝가리 대통령과 국회의장도 동양이 반쯤 섞여 있는 것에 대해 긍지를 갖는다고 한다”면서 “시련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민족 주체성을 잃지 않은 끈기 또한 우리나라와 매우 유사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날 오찬 간담회에는 황영철 의원, 유의동 의원, 신창현 의원, 김병기 의원과 이기우 의장비서실장, 한민수 국회대변인, 한충희 외교특임대사, 박희석 국제국장 등이, 동포 및 지상사 대표 측에서는 최귀선 민주평통위원. 황근하 삼성전자 법인장, 류양식 삼성SDI 법인장, 황성학 한국타이어 법인장, 김형태 LG전자 법인장, 김도완 기아자동차 법인장, 고흥재 SK이노베이션 법인장, 문창석 한인교회 목사, 최규식 주 헝가리 대사 등이 함께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