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규직 전환자 240명 중 39명(16.3%)이 친인척 관계
채용공고 없이 75명, 자격 미충족자 5명 총 80명 비정규직 부당채용
채용 과정 중 임직원 자녀 채용 청탁 사례도 드러나 충격

한전KPS 본사 전경
한전KPS 본사 전경

[스트레이트뉴스 이정훈기자] 한전KPS의 정규직 전환자 중 16%가 재직자와 친인척 관계인 것으로 밝혀져 채용비리가 심각한 지경인 것으로 드러났다.

감사원 감사에서 한전KPS 정규직 전환자 240명 중 39명(16.3%)이 재직자와 친인척 관계인 것으로 밝혀졌기 때문이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장석춘 의원(경북 구미시을)이 감사원으로부터 제출받은‘비정규직의 채용 및 정규직 전환등 관리 실태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지적 된 한전KPS 친인척 채용비리가 사실로 확인됐다는 것이다.

장 의원은 지난해 산자중기위 국정감사에서 한전KPS가 비정규직 근로자 240명을 정규직으로 전환채용하는 과정에서 재직자 자녀 11명이 정규직으로 전환되는 등 채용비리가 의심된다고 지적한바 있다.

감사원은 이를 근거로 한전KPS를 감사했고, 그 결과 정규직 전환자 240명의 16.3%에 달하는 39명이 재직자와 친인척 관계인 것으로 결론을 지었다.

장 의원이 지난해 제출받은 채용비리 조사 자료보다 28명이 더 많은 숫자다. 또 감사원 감사 중 비정규직 채용에서도 채용비리가 드러났다.

한전KPS는 공공기관 경영정보시스템(알리오)에 채용공고도 하지 않았지만, 임직원의 친인척 또는 지인을 통해 채용사실을 알고 지원한 지원자 75명을 채용했다.

75명 중 19명(25.3%)은 한전KPS에 친인척이 근무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 것이다.

또 채용공고 자격요건 미충족 지원자 4명과 허위 경력증명서 제출자 1명도 부당하게 채용 됐다. 이렇게 채용된 비정규직 근로자 80명은 지난해 4월 모두 정규직으로 전환됐다.

장 의원은 감사원 감사결과보고서를 보면 한전KPS가 고용세습, 채용비리를 위해 얼마나 조직적이고 은밀하게 채용을 진행했는지 알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 감사원은 채용 과정 중에 임직원 자녀의 채용 청탁 사실도 밝혀냈다.

한전KPS에 계약직 공석 1명이 발생하자 이 사실을 미리 안 재직자가 자신의아들을 채용해 줄 것을 채용담당자에게 청탁했고, 채용공고 없이 단독 면접 진행 후 채용된 것으로 드러났다.

감사원은 한전KPS에 채용비리와 관련한자들에게 징계할 것을 문책요구했으며, 허위 경령증명서 제출자에 대해서는 합격을 취소하라고 시정요구했다.

장 의원은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한전KPS의 채용비리 사실을 밝혔는데, 감사원 감사 결과에서 더 큰 사실이 드러나 매우 충격적”이라며 “공공기관의 채용 모럴해저드가 극에 달했다”고 비난했다. 

한편 감사원은 한전KPS 외에도 서울교통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산업인력공단를 대상으로 채용비리 감사를 실시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