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검찰개혁, 끝을 보겠다"

조국 법무부장관이 '되돌릴 수 없는' 검찰개혁을 재차 천명했다.

더불어민주당(아래 민주당)은 13일 오후 고위당정협의회를 열고 검찰개혁에 뜻을 모았다. 이 자리에는 이해찬 민주당 대표, 이인영 원내대표, 이낙연 국무총리, 조국 법무부장관,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 등이 참석했다.

조국 법무부장관은 "국민들의 검찰개혁 열망이 헌정역사상 가장 뜨거운 이때 당정청이 모여 국민의 뜻을 받들어 검찰개혁에 협의하는 건 의미가 크다"라며 "여당은 특위를 만들어 검찰개혁에 총력을 기울이고, 청와대 역시 확고한 의지로 검찰개혁에 함께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조 장관은 "검찰 개혁의 시계는 되돌릴 수 없다"라면서 "그렇다고 안심할 수도 없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검찰개혁의 입법화·제도화가 궤도에 오른 건 사실이지만 이제 시작이다. 방향과 시간이 정해졌지만 가야할 길이 멀다"라며 "이번에는 무슨 일이 있어도 끝을 봐야 한다. 흐지부지하려고 하거나 대충하고 끝내려 했다면 시작하지 않은 것 보다 못하다"라고 강조했다.

■나경원 "패스트트랙 소환, 국감 종료 후 출석하겠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검찰의 패스트트랙 소환에 대해 "국정감사가 종료된 이후에 일자를 협의해서 출석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13일 오후 오후 국회에서 열린 '언론장악 저지 및 KBS 수신료 분리징수 특별위원회' 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누차 출석 의사를 표했고, 다만 국정감사 동안에는 실질적으로 원대로서 총괄해야 하는 부분이 있다. 따라서 지금 출석하는 건 적절치 않기에 국정감사 종료 후 출석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일각에서 소환 없이 기소한다는 보도가 나오는 것과 관련해서는 "검찰에서 그렇게 하기는 어렵다고 본다. 사실상 검찰 수사가 문희상 국회의장 수사도 제대로 안된 것이고, 다 떠나서 실질적으로 우리가 수사에 대해서는 협조하겠다는 의사 표시를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기본적으로 불법 사보임이기 때문에, 정치행위에 불과하기에 법적 책임을 질 이유는 없다고 본다"며 "법적 책임을 질 일이 있다면 제가 질 것이며 실질적으로 정치행위고 정당한 행위다"라고 거듭 강조했다.

■고민정 "달 대신 달 가리키는 손가락만 본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 (사진)이 문재인 대통령의 지난 10일 삼성디스플레이 아산공장 방문 취지를 새삼 알리고 나섰다.

고 대변인은 1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얼마전 다녀온 충남의 삼성디스플레이 아산공장"이라고 언급 한 뒤 "몇몇 언론들이 이재용 부회장만 부각시켜 대통령께서 왜 그곳까지 갔는지 전달이 잘 되지 않는 것 같다"며 아쉬움을 토로했다.

이어 "대통령이 직접 충남까지 행보를 한 이유는 대기업인 삼성과 소재, 부품, 장비 중소기업 간 '공동개발, 우선구매'를 강화하겠다는 협약 체결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고 대변인은 "일본 수출규제 이후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를 해내겠다는 목표가 가시적으로 이루어진 의미있는 순간"이라고 의미를 부여한 뒤 "그래서 렌즈를 만드는 '그린광학'이란 업체의 상생협력 성공사례 발표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고 대변인은 "달을 보지 않고, 달을 가리키는 손가락만 보는 것 같아 이렇게 글을 올린다"며 힘주어 말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