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의장 "북한 대표단 만나면 비핵화해야, 남북러 윈윈 강조해 달라"

문희상 국회의장이 마트비엔코 러시아상원의장과 악수하고 있다.(사진 국회제공)
문희상 국회의장이 마트비엔코 러시아 상원의장과 악수하고 있다.(사진 국회제공)

[스트레이트뉴스 이제항 선임기자] 문희상 국회의장은 오는 10월 하순 북한인민최고회의 대표단을 초청해 만날 예정인 러시아 상원의장에게 북측에 비핵화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남북의회 간 교류협력에 나설 것을 제안해달라고 요청했다.

세르비아 베오그라드에서 열린 제141차 IPU총회에 참석한 문희상 국회의장은 현지시각 14일 오후 발렌티나 이바노브나 마트비엔코(Valentina lvanova Matviyenko) 러시아 상원의장과 별도 면담을 갖고 이 같이 당부했다.

문희상 의장은 이 자리에서“북한대표단에게 비핵화를 해야 모두가 윈윈 할 수 있다는 점을 적극적으로 강조해 달라”면서“남북한과 러시아를 잇는 철도연결이나 북극항로개설, 시베리아 가스파이프라인 설치 등도 모두 비핵화가 되어야만 할 수 있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문 의장은 이어“이미 북한에 남북국회회담을 하자고 말했다”면서“상원의장께서 북한이 남북의회 교류협력에 나설 수 있도록 제안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 의장은 또“한국과 러시아가 창설한 유라시아 국회의장회의가 지난달 65개국이 참석하는 등 성황리에 개최됐다”며“70여개국의 참석이 예상되는 내년 인도네시아 발리회의에 북한이 참석할 수 있도록 이야기해 달라”고 덧붙였다.

마트비엔코 러시아 상원의장은 이에 대해“한국과 러시아 북한의 삼각협력이 증진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남북의회교류가 활성화되는 데에도 역할을 하겠다”고 화답했다.

북한인민최고회의 대표단은 마트비엔코 러시아 상원의장의 초청으로 러시아를 10월 23, 24일 방문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마트비엔코 의장은 "한국 정부가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을 공식 초청한 것을 잘 안다"면서 "지금 현재 대통령실에서 (푸틴 대통령의) 방한 문제를 잘 논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문 의장은 "푸틴 대통령 방한은 꼭 이뤄졌으면 한다”며 "의회에서 연설을 하는 등 알차고 다채로운 계획을 짜면 어떤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의장은 이어 "한러 관계는 주위에서 다 부러워할 만큼 의회는 의회대로, 정부는 정부대로 상당히 차원이 높아졌다"며 "내년 수교 30주년이고, 양국 교류 300억달러, 인적교류 100만명 달성을 위해 양국이 공동으로 노력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마트비엔코 의장도 "한러 관계가 여러가지 분야에서 크게 발전하고 있다"며 "내년은 한러 수교 30주년을 맞는 굉장히 중요한 해이고 한러 문화 교류의 해로 지정한 만큼 다양한 행사에 정부와 국회 차원에서 많은 지원과 관심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문희상 국회의장, 마트비엔코 러시아 상원의장과 면담 (사진 국회제공)
문희상 국회의장, 마트비엔코 러시아 상원의장과 면담 (사진 국회제공)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