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를 잘 안 해요. 생리주기가 불규칙해요. 생리가 아닐 때 출혈이 있어요.” 등의 생리불순증상을 호소하는 경우 다낭성 난소 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가임기 여성의 5~10%에서 발생하는 흔한 내분비 질환이다.

만성무배란과 고 안드로겐혈증을 특징으로 하는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초음파상 다낭성 난소 형태가 관찰되며 비만, 인슐린 저항성 등의 양상을 같이 나타내는 경우가 많다.

만성무배란은 배란 장애로 희발 월경 혹은 무월경을 일으킨다.

1년에 8회 미만 혹은 35일보다 긴 주기로 나타나는 월경을 희발 월경이라 하며, 무월경은 임신이 아닌 상태로 3개월 이상 월경이 없는 경우를 말한다.

월경이 나타난다고 하더라도 배란이 되지 않은 무배란성 월경이 나타날 수 있으며, 불규칙적인 자궁 출혈이 생기기도 한다.

무배란 현상으로 인해 임신을 시도하는 경우 난임,불임의 가능성이 높아진다.

월경이 되지 않으면 자궁내막이 지속적으로 에스트로겐의 자극을 받아 자궁내막증식증이나자궁내막암의 발생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고안드로겐혈증은 남성 호르몬인 안드로겐의 과다 상태를 말하며 다낭성 난소 증후군을 가진 여성의 60% 이상에서 발현되는 다모증과 여드름 등의 증상으로 나타난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30~50%에서 대사증후군이 동반되어 비만, 인슐린 저항성, 고 인슐린 혈증의 소견을 가진다. 비만일 경우 인슐린 저항성을 가질 확률이 높아지며, 이상지질 혈증 등을 나타내기도 한다.

이렇듯 생리불순, 자궁내막 증식증과자궁내막암 발생 위험 증가, 고안드로겐혈증, 난임, 불임, 대사질환, 심혈관 질환 위험 가능성이 있기에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증상을 보일 경우 빠른 검사와 치료가 필요하다.

비만이 있으면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증상을 악화시키므로 체중과 지방감량을 통해 대사와 생식기능을 향상시켜야 한다.

인애한의원 노원점 배광록, 신지영, 김서율원장

다낭성난소증후군 치료로 경구피임약을 많이 사용하지만, 이는 배란이 이루어지는 생리가 아닌 자궁 내막이 떨어져 나오는 소퇴성출혈이므로, 경구피임약을 중단할 경우 다시 생리가 나오지 않을 수 있다. 배란이 되지 않으면 난소에 터지지 않은 난포들이 여러 개 보이게 되고, 난포가 터지지 않으면 난자가 배출되지 못 해 난임의 원인이 된다.

한의학에서는다낭성난소증후군의 기전을 나누어 습담,어혈,노폐물을 배출시켜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자궁,난소의 생식기능을 향상시키는 치료를 통해 배란할 수 있게 한다.

한약, 침, 약침, 봉침, 뜸, 좌훈, 불부항, 추나요법(골반교정) 등을 이용하여 자궁과 난소의 성숙을 유도하고 신진 대사를 활성화하여 체중을 감량하는 효과가 같이 나타나게 한다.

여성질환이자 대사질환인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난임,불임의 가능성을 높이므로 배란성 월경주기의 확립과 자궁 질환 및 대사질환 예방을 위해 조기에 적극적으로 치료받아야 한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