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태훈 "황교안, '계엄령' 모르면 무능·알면 가담한 것"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이 국군기무사령부의 '촛불 계엄령 문건’의 원본을 공개하며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연루 의혹을 제기하자, 자유한국당은 "가짜뉴스"라고 맞섰고 더불어민주당은 "수사를 즉각 재개해야 한다"라고 나섰다.

임 소장은 지난 21일 기자회견과 국회 국방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정국 당시 계엄령 발동을 검토했던 국군 기무사령부의 이른바 '촛불 계엄령 문건' 원본을 입수했다고 주장하며 공개했다.

그가 공개한 문건에서 주목할 대목은 국가안전보장회의(NSC)와의 공감대 형성을 강조한 부분이다. 당시 NSC 의장은 대통령 권한대행이었던 황 대표였다.

임 소장은 당시 황 권한대행 겸 국무총리가 NSC를 주재해 박 대통령의 탄핵을 요구하는 촛불집회에 대한 군사력 투입을 논의한 정황이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그는 국감에서 "당시 NSC 의장으로서 이 문건에 대해 몰랐다면 황교안 대표는 무능한 사람이고, 알았다면 이 음모에 가담했다고 저는 판단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박영선 "유니클로 광고, 굉장히 화나는 일..."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21일 국회 중기부 종합 국정감사에서 "유니클로는 '사업조정제도'대상 점포에 해당될 수 있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21일 열린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중소벤처기업부 종합감사에서 우원식 의원이 "유니클로도 사업조정 제도에 포함해야 한다"고 질의하자 "검토 결과 사업조정 대상 점포에 해당될 수 있다고 본다"고 답했다.

이어 "국내에서 유니클로를 운영하는 에프알엘코리아는 현재 우리나라 대기업의 계열사"라고 그 이유를 설명했다.

박 장관은 위안부 피해자 조롱 논란에 휩싸인 유니클로 광고와 관련해선 "굉장히 화나는 일"이라며 "유니클로가 해당 광고를 중단했지만, 문화체육관광부·방송통신위원회 등 관련 부처와 대책을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손학규 "유승민, 전형적 기회주의자..."

바른미래당 당권파와 비당권파, '한 지붕 두 가족'의 해체 수순이 수면 위로 떠오르면서 21일 두 사람 사이에 내재된 갈등도 드디어 폭발했다.

유승민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 행동(변혁)' 대표는 신당 창당을 공식화했고 손 대표는 "전형적 기회주의자" 등 직격탄을 날렸다. 분당 흐름 속 서로를 향한 공격을 자제했던 두 사람이 '선'을 넘으면서 각각 창당, 통합 등 독자 세력화를 위한 정계개편 논의가 가속화될 전망이다.

유 대표는 12월초 바른미래당 탈당과 신당 창당 계획을 밝혔다. 자유한국당의 통합을 위해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 문제를 덮어두는 대신 자유 외 공정·정의·평등·복지 등의 가치를 받아들여야 한다는 조건도 걸었다. 사실상 통합쪽에 무게를 실은 것으로 해석됐다.

유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들을 만나 "오는 12월 정기국회까지는 마무리하고 그 이후 저희 결심을 행동에 옮기는 일정을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