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경부이형성증 자궁경부암의 전단계라고하기 때문에 조기검진과 치료시기가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자궁경부암은 암이 되기 이전에 대부분 수년간의 상당기간을 거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더 빠른 속도로 진행되기도 합니다.

자궁경부 표면의 정상세포가 미세한 변화를 하여 비정상 세포로 증식하여 점점 침윤성자궁경부암으로 발전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즉, 자궁경부 이형성증은 정상과 자궁경부암의 중간단계로 볼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 이형성증은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아 주로 국가암검진시 발견됩니다. 비정상적인 출혈이나 질염진료를 받으면서 발견하기도 합니다.

국가암 검진에는 자궁경부암 검사항목이 포함되어있습니다. 만20세 이상의 여성이라면 자궁경부에 면봉을 삽입한 후 세포를 채취하는 세포진 검사를 무료로 받을 수 있어 조기검진에 용이합니다. 이 검사는 자궁경부나 질에서 떨어져 나온 세포를 검사해 비정상세포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이때 자궁경부 이형성증을 진단받거나 조직검사를 추가적으로 시행하여 자궁경부암을 진단받을 수 있습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HPV)는 자궁경부이형성증을 일으키는 주된 유발원인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HPV 감염은 주로 성행위를 통해 감염됩니다. HPV의 종류는 150여가지가 넘는데 그중에서도자궁경부암을 일으키기 쉬운 고위험군 바이러스는 16,18,31,33,45,51,52,56,59,68번 바이러스 등 15개가 속합니다. 그 외에 다수의 성파트너, 흡연, 발암물질, 스트레스 등도 자궁경부이형성증의 원인이 됩니다.

자궁경부 이형성증 중증도 단계일 때 치료 방법중 원추절제술이 있습니다. 자궁경부 상피세포의 비정상적인 변형이 계속 진행될 수 있으므로 바이러스에 감염된 부위를 절제하는 원추절제술을 받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하지만 원추절제술은 비정상적인 조직을 제거할 수 있겠지만, 수술 후 상처가 바이러스를 더욱 더 증식시키거나 재발될 가능성도 없지않습니다.

인애한의원 노원점 배광록, 신지영, 김서율원장

뿐만 아니라 원추절제술은 태아가 아래로 흘러내리지 않도록 조여 주는 역할을 하는 자궁경부를 도려내는 수술이기 때문에 자궁경부의 길이가 짧아지고 얇아질 수 있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하기 때문에 향후 임신 계획을 가지고 있거나 미혼의 젊은 여성은 더욱 신중하게 결정할 문제입니다.

HPV바이러스 감염의 근본 문제는 면역력저하로 볼 수 있습니다. 한의약적 치료는 어혈, 담음을 제거하고 골반순환을 높여 자궁의 환경을 좋게 만들어주며 저하된 기혈을 회복시켜 면역력 증강치료를 합니다. 이러한 치료는 정상 세포의 재생력을 향상시켜 자궁경부 이형성증의 원인이 되는 HPV 바이러스가 더 이상 활동할 수 없는 건강한 자궁환경을 만들어 줄 수 있는 치료입니다.

치료중이나 치료 종결후에도 정기적인 검진을 하여 항상 내몸의 상태를 인지하고 있는 것이 중요하며 규칙적인 생활패턴과 건강한 식습관을 실천하여 평소에도 면역력 향상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