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이트뉴스 이준혁 기자] 서울 서초구의 알짜 부지로 꼽히던 서초동 코오롱 스포렉스 부지의 개발이 본격화한다.

(이미지=서울시)
(이미지=서울시)
(이미지=서울시)
(이미지=서울시)

서울시는 지난 23일 제12차 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개최해 서초구 서초동 1324번지 일대 코오롱 스포렉스 부지 도시계획변경 사전협상 대상지 선정안을 조건부 동의했다고 24일 밝혔다.

코오롱 스포렉스 부지는 서울시가 사전협상제도 대상 부지를 1만㎡ 이상 규모에서 5000㎡ 이상으로 완화한 이후 첫 사례다.

도시계획변경 사전협상제도는 민간사업자가 부지를 개발할 때 용도지역 상향 같은 도시계획 변경의 타당성과 개발의 공공성을 동시에 확보하고자 사전에 서울시와 협의를 거치도록 한 제도다. 민간은 사업성을 강화할 수 있고 시는 개발 과정에 일부 공공기여를 받아 기반시설 등을 확보할 수 있다. 서초로 지구단위계획구역 내 위치한 대상지는 강남 도심지역으로 업무중심 가로육성 및 복합문화시설 도입을 유도하는 곳이다. 시는 코오롱글로벌과 개발 협의 과정에 이러한 시설이 도입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성창 서울시 공공개발기획단장은 "그동안 대규모 유휴부지에만 적용됐던 도시계획변경 사전협상 대상지가 중소규모 토지까지 확대되는 첫 사례가 생겼다"면서 "선례가 생긴 만큼 지금까지 방치됐던 타 지역의 중소규모 유휴부지도 탄력적인 개발을 유도할 수 있게 돼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실현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도시·건축공동위원회는 성북구 보문생활권 지구단위계획 결정 변경안도 수정가결했다. 주요 결정사항을 보면 보문로 및 고려대로변에 공동개발 계획 지정 최소화 등 획지계획을 완화해 보문생활권중심 일대 개발을 촉진토록 했으며, 보문역 사거리 일대 주차장 설치기준 완화구역 지정으로 역세권 주변 개발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했다. 아울러 보문2주택재개발정비구역과 인접한 이면부 구간에 구역내 부족한 보육 및 교육시설 입지 유도 및 가로활성화를 위한 특화가로 계획 수립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