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눈치 없이 오래 머물러 있는 것도 흉해"

이낙연 총리는 28일 자신의 거취와 관련해 "눈치 없이 오래 머물러 있는 것도 흉할 것이고, 제멋대로 (처신)해서 사달을 일으키는 것도 총리다운 처신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무소속 이용호 의원이 거취에 대한 질문을 던지자 이렇게 답하면서 "그럴 일 없게 잘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기자들과 만나서는 "혼자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조화롭게 하겠다"고 했다.

이 총리가 이날 1987년 대통령 직선제 도입 이후 '최장수 총리'(재임 881일) 기록을 세웠다. 이 총리는 한껏 몸을 낮췄다. 그는 기자들과 만나 "어제와 다르지 않은 오늘인데 특별히 소감이랄 건 없다. 그런 기록이 붙었다는 건 분에 넘치는 영광"이라고 짤막한 소회를 밝혔을 뿐이다.

그러면서 이 총리는 정부의 후반기 내각 운영 방향과 관련해 "'더 낮게, 더 가깝게, 더 멀리'등 세 가지를 목표로 삼아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우상호 "그만 두는 일이 제일 쉽다"

더불어민주당 '스타 초선' 표창원·이철희 의원의 '불출마 선언 여진'이 계속되고 있다.

두 의원은 이해찬 당대표를 만나 불출마 의사를 재확인했지만, 여권에선 '꽃가마 타고 들어와 궂은 일 외면하고 떠난다'는 볼멘소리가 나온다.

여권에선 지난 20대 총선 당시 문재인 대통령(당시 당 대표)이 공들여 영입한 두 의원의 잇따른 불출마 선언을 못마땅해 하는 분위기다.

민주당 원내대표를 역임한 우상호 의원은 이날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나 혼자 편하게 살면 안 된다"며 "책임감도 있어야 된다고 생각한다. 사실 그만 두는 일이 제일 쉽다"고 주장했다.

우 의원은 이어 "(초선 의원들이) 자기가 목적한 바대로 제대로 활동 못한 것들에 대해 괴로워한다"며 "그렇게 이야기하면 우리도 초선 때 다 그만뒀었다. 정치주도권을 행사할 수 있는 위치에 갔을 때 해결할 수 있는 것이지 초선이 뭘 어떻게 해결할 수 있겠느냐"고 꼬집었다.

■홍준표 "내년 마지막 정치"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가 내년 총선에 출마하겠다는 의지를 공식적으로 밝혔다.

홍 전 대표는 지난 28일 오후 tbs라디오 '아닌 밤중에 주진우입니다'에 출연해 "내년에 총선이 있으니 장내로 들어가 마지막으로 인생을 정리하는 정치를 해보려 한다"고 말했다.

이날 사회자인 주진우씨가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보낸 문자를 소개하자, 홍 전 대표는 이같이 답했다. 주씨는 "한 애청자가 홍 전 대표에게 캔자스(Kansas)의 'Dust in the wind'란 노래를 선물했다"며 "'정치가 다 바람 먼지 같은데, 정치 그만두고 함께 낚시나 다니자'고 전해달라고 유시민 애청자가 보내왔다"고 전했다.

홍 전 대표는 "젊은 나이라면 다른 길이라도 가보겠는데, 나이가 60이 넘었다"며 "올해로 공직 생활 38년째인데 아직 뚜렷하게 정치 관두면 할 일이 무엇인지 생각해본 일이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주식으로 치면 지금은 장외정치를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