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을 만날 때 첫인상은 큰 영향을 끼친다. 심리학에서는 이를 '초두효과'라고 부르는데, 처음 받은 이미지로 인해 그 사람에 대한 인식이 굳어지는 것을 말한다. 첫인상을 바꾸기 위해서는 200배 이상 강렬한 인상을 주어야 한다는 설도 있는 것을 고려하면 첫인상은 매우 중요하다.

첫인상에서 중요한 것은 다양하지만, 건치도 그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치아변색,깨진치아,벌어진 치아,누런치아 등의 치아 콤플렉스를 가진 이들에 비해 가지런하고 하얀 치아를 가진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좋은 첫인상을 남길 확률이 높다.

이 때문에 최근에는 곳곳에서 라미네이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라미네이트는 앞니를 갈아낸 뒤 본을 떠 기공물을 붙이는 방식이다. 치아의 배치를 바꾸는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금방 치아 미백 및 교정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생니를 갈아내야 하기 때문에 치아 건강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다. 또 보형물의 세기가 기존의 치아보다는 약하기 때문에 질긴 음식을 먹다 부서지기도 한다. 또 특정한 치아에만 적용할 수 없다는 문제가 있다.

비니어로도 불리는 무삭제라미네이트는 이러한 단점을 보완해주는 시술이다. 먼저 앞니를 갈아내고 치아의 본을 떠 외부기공소에 제작을 의뢰하던 형식에서 탈피하여, 치과내 자체 3D 스캔시스템을 통해 치아를 디자인하고 3D CAD/CAM 장비를 통해 직접 제작하여 1주일이 걸리던 보철물 제작을당일에 진행할 수 있는데, 이처럼 단기간에 진행할 수 있는 치과를 상담 등을 통해 확인 후 진행하는 것이개인의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또한, 전체 치아를 깎아내고 기공물을 부착하는 방식보다 더욱 빠른 시술이 가능하며, 특정 치아에만 적용하기에도 좋다. 치아의 원형이 대부분 남아있는 상태이므로 지지하는 강도도 기존 라미네이트보다높고 자연치아와 강도가 비슷하다.

만일 라미네이트 시술을 생각하고 있지만 그 부작용이 걱정되거나, 일부 부분만 시술하기를 원한다면 무삭제라미네이트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바쁜 현대인들의 일상에서는 시술 과정도 중요하지만 얼마나 빠르게 진행할 수 있는지도 큰 요인이 될 수 있다. 이에 치과 선정 시 후기 등을 통해 얼마나 신속하게 진행할 수 있는지, 다양한 혜택은 받아 볼 수 있는지 확인 후 진행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한편, 치과 시술은 고도의 기술과 숙련도를 요하는 것이므로 시술 병원의 경력과 노하우를 면밀히 파악하고 신중하게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또 수술에 앞서서는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 진행 후 결정할 것을 권고한다.

무삭제라미네이트 전문병원 세시간치과 선정연 대표원장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