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 제공
아시아나항공 제공

 

아시아나항공 매각을 위한 우선협상대상자에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 컨소시엄이 선정됐다.

아시아나항공 매각 주체인 금호산업은 12일 오전 이사회를 열어 아시아나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로 HDC현산-미래에셋 컨소시엄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HDC현산-미래에셋 컨소시엄은 아시아나항공 매각 본입찰에 참여한 3개 컨소시엄 가운데 가장 많은 2조4000억∼2조5000억원 정도를 매각 가격으로 써낸 것으로 알려져 선정이 유력했다.

국토부는 이날 현산 컨소시엄을 비롯한 2개 입찰 참여자가 항공법이 정한 항공운송사업 결격 사유가 없다고 판단했다.

HDC현산-미래에셋 컨소시엄이 금호산업과 우선협상대상자 간 본협상에 들어갈 예정이지만 인수가격 등 세부 조건을 두고 치열한 줄다리기가 예상돼 최종 결과를 예단하기에는 이르다는 말도 나온다. 협상이 순조롭게 진행되면 연내 매각 마무리도 가능하다.

협상에서는 치열한 줄다리기가 예상된다.

이번 매각은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주식 6868만8063주(지분율 31.0%·구주)와 아시아나항공이 발행하는 보통주식(신주)을 인수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우선협상대상자인 HDC현산-미래에셋 컨소시엄은 아시아나항공에 대해 본격적인 실사를 진행하면서 돌발 채무 가능성 등을 꼼꼼히 잡아내며 인수가 낮추기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이와 달리 금호산업 측은 아시아나항공이 국제선 노선 70여개를 보유한 국내 2위의 글로벌 항공사로, 항공업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는 점을 내세우며 최대한 몸값을 높이려 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금호산업은 구주 가격을 최대한 높게 받길 원하고 있어 이를 두고 치열한 '밀고 당기기'가 예상된다.

구주 대금은 모두 금호 측으로 유입되기 때문에 금호산업은 이를 기반으로 무너진 금호그룹의 재건을 도모하려 한다.

우선협상대상자는 구주보다 신주에 가치를 더 둔다. 신주 대금은 향후 아시아나항공 경영 정상화를 위한 재원으로 투자되기 때문이다.

산은 등 채권단은 아시아나항공의 미래를 위해서는 신주 가치를 높게 보지만, 금호그룹의 채무와 재무상태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어 무조건 구주 가치를 깎아내릴 수만도 없는 상황이다.

아시아나항공과 함께 자회사인 에어서울과 에어부산, 아시아나IDT 등 6개 회사도 함께 '통매각'된다.

산은이 '통매각' 원칙을 밝혔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분리 매각도 가능하다고 가능성을 열어놔 향후 협상 과정에서 일부 자회사가 따로 재매각 될 가능성도 있다.

HDC현산-미래에셋 컨소시엄이 아시아나항공 인수에 성공하게 되면 강원 오크밸리 인수 등 기존의 그룹내 사업 다각화와 함께 호텔, 레저, 면세점 사업과 연계한 관광산업 전반으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게 된다.

현산의 아시아나항공 인수는 항공업 진출을 통해 범현대가 차원에서 자동차, 조선·해운과 함께 '육·해·공'을 모두 사업 영역에 두게 된다는 의미도 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