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성인의 약 15%에서 흔히 발견되는 고혈압은 환자 중 50%만이 진단받으며 진단받은 환자 중 50%가 고혈압 치료를 진행하고 있다.

고혈압은 일반적으로 별다른 증상이 크게 나타나지 않는 질병으로 알려져 있다. 간혹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에는, 빈혈과 코피, 두통, 얼굴에 열이 오르고 땀이 자주 나게 되며 목과 어깨가 뻣뻣하고 아플 수가 있다.

특히, 고혈압의 가장 무서운 점은 합병증이다. 추위로 인해 혈압 상승이 되면 심근경색증, 뇌출혈, 뇌졸중 등 다양한 합병증의 위험을 높여 생명이 위태로워질 수 있다.

이에 고혈압은 평소에 꾸준히 관리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혈압을 낮추는 음식 섭취와 꾸준한 운동, 생활습관 개선 등으로 혈압이 오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더불어 짜게 먹는 습관과 음주, 흡연을 개선해 고혈압 관리를 해야 한다.

대표적으로 고혈압을 낮추는 방법으로 비트를 이용한 식이요법이 있다. 비트는 칼슘과 칼륨이 풍부해 혈압을 낮춰주며, 브로콜리, 감자보다 질산염 함량이 월등히 많은 것으로 확인됐으며 혈관의 노화를 막고 깨끗하게 만들어 주는 성분인 베타인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혈압을 낮추는 데 효과적이다.

이러한 비트를 섭취할 때는 샐러드와 주스 등 생으로 섭취하거나, 가열 시 수용성 비타민이 파괴되는데 소화력이 떨어진다면 살짝 데치거나 찌는 방법도 있으며 이외에도 다양한 조리 방법이 있다.

한편, 비트의 원산지는 지중해 연안의 남부 유럽과 북아프리카로, 우리나라에서는 경기 이천과 강원 평창, 제주도 등에서 재배되고 있다. 특히 제주도에서 자라는 농작물이 청정 지역의 특혜를 받아 품질이 좋으며, 다양한 품종 중에서도 제주비트가 유명하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