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안병준 향우회장, 조현식 한국타이어부회장, 박용순 함안군 의회 의장, 조현준 효성 회장, 조근제 함안군수, 조필제 대종회 명예 회장, 조현상 효성 총괄사장. 효성그룹 제공
14일 경남 함안군 군북면에 있는 효성 창업주 조홍제 회장 생가 개방식에서 안병준 향우회장(왼쪽부터)과 조현식 한국타이어부회장, 박용순 함안군 의회 의장, 조현준 효성 회장, 조근제 함안군수, 조필제 대종회 명예 회장, 조현상 효성 총괄사장이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 효성그룹 제공

효성이 경남 함안군과 함께 창업주 고(故) 만우(晩愚) 조홍제 회장의 생가를 상시 개방하기로 했다.

효성과 함안군은 14일 함안군 군북면 동촌리에 있는 만우 생가에서 개방식을 가졌다. 이 생가는 문화유산 보호단체인 아름지기가 2017년부터 지난해까지 복원공사를 벌였다. 대지 면적이 1225평인 조선 후기 한옥이다.

이날 개방 행사에는 효성 조현준 회장과 조현상 총괄사장, 함안 향우회, 조근제 군수 등 함안군 관계자와 지역 주민들이 참석했다.

조현준 효성 회장은 "생가를 복원하고 개방할 수 있도록 지원한 경남도와 함안군, 향우회에 감사드린다"며 "국가와 민족을 밝히는 '동방명성'(東方明星, 등불)이 되자는 할아버님의 이상을 실천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만우 조홍제 회장은 함안에서 터를 잡은 조선 전기 생육신 어계 조려 선생의 후손이다. 1906년에 출생한 만우 회장은 1962년 효성물산을 시작으로 1966년 동양나이론을 설립했다.

"몸에 지닌 작은 기술이 천만금의 재산보다 낫다"는 소신으로 유명한 고인은 1971년 민간기업으로는 국내 처음으로 부설 연구소인 효성기술원을 세웠다. 효성과 한국타이어를 일궈낸 만우 회장은 금탑산업훈장을 비롯해 각종 서훈을 받은 바 있다.

함안군은 만우 생가를 비롯해 인근 대기업 창업주의 생가를 활용한 관광상품을 개발하고자 생가 주변 환경 정비와 주차장 조성 등 행정지원에 적극적으로 나섰다.

함안과 의령의 경계인 남강에 솥 모양의 바위(鼎巖)가 솟아 있는데, 이 바위 수면 아래 세 개의 발이 가리키는 주변 20리 안에 큰 부자가 나온다는 이야기가 전해오고 있다.

이런 구전 대로 솥 바위 북쪽 의령군 정곡면에는 삼성그룹 창업주 이병철 회장, 남쪽 진주시 지수면 승산리에는 LG그룹 창업주 구인회 회장, 동남쪽으로는 효성 조홍제 회장 생가가 각각 자리하고 있다.

최근 경남도의 시·군 간 연계 협력사업으로 '기업가 고향 관광테마마을 조성사업'이 선정되면서 진주시와 함안군, 의령군은 솥바위를 중심으로 기업가 정신을 관광상품화하는 사업을 진행한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