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광역교통 2030 비전’ 발표, 위례신사선, 위례과천선 등 동남권 관통 노선 포함
문정동 2개 노선 지나는 교통 중심지로 주목, 본격 사업 추진 앞두고 지역 부동산 시장도 인기

국토교통부가 지난 달31일 ‘광역교통 2030 비전’을 발표하면서 수도권 광역교통망을 철도 중심으로 재편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이번 계획을 통해 사업이 본궤도에 오른 위례신사선은 물론 위례과천선도 사업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위례신사선은 지난 2008년 최초의 계획으로 시작된 이래 11년 만에 본격적인 추진을 앞두고 있다. 위례신도시와 신사역을 잇는 노선으로 극심한 교통체증에 시달리던 위례신도시를 비롯한 동강남 지역의 교통환경 개선은 물론, 강남을 관통하는 노선으로 계획되면서 서울을 대표하는 황금노선으로 주목받을 전망이다. 현재 2027년 개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중이다.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광역교통 2030 비전(좌측)과 위례신사선 노선도

위례과천선도 이번 ‘광역교통 2030 비전’에 포함되면서 사업 추진에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위례신도시와 과천시를 잇는 노선으로 가까운 위치에도 이동이 불편했던 강남권과 과천 사이의교통환경 개선에 큰 역할을 할 전망이다.

위례신사선과 위례과천선이 사업 본궤도에 오르면서, 노선 인근에 위치한 지역의 부동산 시장도 꿈틀대고 있다. 실제로 위례신사선의 기점인 위례중앙역 인근에 위치한 아파트의 경우 입주 당시보다 수 억원에 이르는 가격 상승을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의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을 살펴본 결과, 위례중앙역 인근에 위치한 ‘위례자연앤센트럴자이’의 전용 51㎡는 2017년 입주 당시 3억 9631만원에 거래됐다. 입주 3년차를 맞이한 올해 10월 같은 면적이 8억 6천만원에 거래되면서 약 5억원에 육박하는 프리미엄이 형성됐다.

이처럼 위례신사선과 위례과천선 인근의 단지에 높은 프리미엄이 형성된 것은 부동산 시장에서 가장 뜨거운 인기를 누리는 ‘역세권’의 가치가 증명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여기에 위례신사선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업무지구이자 도심인 강남을 관통하는 노선인 만큼 아직 착공 전임에도미래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위례신사선과 위례과천선이 지날 예정인 문정동은 동남권을 대표하는 교통 중심으로 주목받을 전망이다. 여기에 미래가치도 뛰어나다.서울시의 도시개발 기본계획인 ‘2030서울플랜’에 따르면,문정동 일대는동남권 미래복합도시로 개발될 예정으로 법조타운을 중심으로 문정비즈밸리와 함께 동강남을 대표하는 업무지구로 조성될 예정이다. 여기에 위례신사선은 물론, 8호선문정역, SRT와 GTX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수서역까지 인근에 위치해 있어 시너지효과를 얻을 수 있을 전망이다.

부동산 전문가는 “일반적으로 신규 철도 노선이 들어선다는 소식은 개발 호재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위례신사선처럼 강남 중심을 관통하는 노선은9호선 이후로 처음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시장의 기대감이 높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여기에 위례과천선 계획도 발표되면서문정동의 교통환경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수요자들의 뜨거운 관심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문정동에서는 국내 최초 ‘피에드아테르’로 공급에 나서는‘르피에드’가 분양에 나설 예정이다. ‘르피에드’는 GMBD로 불리는 동강남 업무지구의 핵심인 문정동에서 공급에 나서는 것이다. 동남권 유통단지 인근에 들어설 예정인 위례신사선 정차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다. 여기에 단지 앞으로 8호선 문정역이 위치해 있고, SRT와 GTX-A노선이 정차하는 수서역도 가깝다.

‘르피에드’는 특급호텔에서 투숙객의 요청을 처리해주는 ‘컨시어지’ 데스크와 동일한 서비스인 입주민을 위한 ‘컨시어지’서비스를 선보인다. 호텔처럼 청소와 관리를 해주는 하우스키핑, 세차, 세탁, 조식 제공 등 생활 전반에 걸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여기에, 생활편의시설로 함께 들어서는 ‘어메니티’도 알차게 갖춘다. 인도어풀, 아웃도어풀 및 레스토랑, 피트니스센터, 북카페, 와인 라이브러리 등 고급 주거상품만의 품격 있고 특색 있는 시설을 선보여 입주민들이 품격 있는 생활을 누릴 수 있다.

이달 본격적인 분양을 앞둔 ‘르피에드’는 견본주택 오픈에 앞서 삼성동에 위치한 르피에드 갤러리를 운영 중이다. 르피에드의 견본주택은 청담동에 문을 열 예정이며, 르피에드 갤러리는 사전 예약을 통해 방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