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KT가 자율주행 전문기업 언맨드솔루션과 함께 자율주행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된 세종시의 '시민친화형 도심공원 자율주행 서비스' 실증사업에 참여한다고 25일 밝혔다.

이 사업은 국내 최초로 5G 자율협력주행을 기반으로 운전석이 없는 완전 자율주행셔틀을 도입하는 사업이다.

KT와 언맨드솔루션은 올해 말까지 세종시 중앙공원 1.3km 구간(복합체육시설-가족여가숲-가족예술숲-도시축제마당)에 1개 차선을 자율주행 차량용으로 배정한 자율주행 전용도로를 구축하고, 내년 상반기부터 '레벨4' 수준의 완전 자율주행셔틀을 운행할 예정이다.

레벨4는 차량이 웬만한 환경에선 스스로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어 운전자가 필요 없는 자율주행 단계다. 지금까지 5G 기반의 자율주행 시연은 여러 차례 진행됐지만, 실제 도로에서 상시 운행하는 수준의 상용화는 이번이 국내 처음이다.

KT는 이를 위해 차량과 사물간 통신 기술인 '5G-V2X'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는 '다이내믹맵', '자율주행 통합관제플랫폼' 등을 구축한다.

 KT는 특히 이번 실증 사업에서 관제센터가 없는 클라우드 형태의 자율주행 관제 플랫폼을 처음으로 선보인다. 인터넷 접속만으로 자율주행 차량의 상태와 주행·센싱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플랫폼이다. 언맨드솔루션은 6인승 완전 자율주행 전기차량을 제작했다.

KT 커넥티드카 비즈센터장 최강림 상무는 "세종시 자율주행 실증사업이 자율주행의 안전성 향상 및 관련 제도 정비를 위한 발판이 될 것"이라며 "완전 자율주행 조기 상용화를 위해 정부 및 지자체와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