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소하 "이게 뭐 뽑기도 아니고..."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패스트트랙에 올라 탄 3법(선거제법, 공수처설치법, 검경수사권 조정법) 모두 반드시 처리해야 할 법이라며 '협상을 통해 주고 받자'는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와 이에 찬동한 정치인을 싸잡아 비난했다.

윤 원내대표는 지난 26일 저녁 CBS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와 인터뷰에서 지난 24일 홍 전 대표가 황교안 대표 단식투쟁 현장을 방문한 뒤 "모두 막기 힘들다면 더 중한 선거제 개혁안을 막기 위해 공수처안은 여당에게 넘겨주자"고 제안한 것에 대해 "홍준표 대표다운 말씀이라고 생각한다"고 날선 반응을 보였다.

윤 원내대표는 "이게 뭐 뽑기도 아니고 둘 중에 하나 선택사항이 아니잖는가"라며 "공수처 설치 또 선거법 개정은 이 시대 최대 개혁 과제인데 그것을 가지고 선거법은 지키자는 것은 구태정치, 정치적 기득권을 유지하고자 하는 뜻의 반영이다"고 지적했다.

■문정인 "주한미군 5000명 줄여도 대북 억지력에 변화 없을것"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은 최근 외교가 일각에서 제기된 주한 미군 감축설과 관련, "5000~6000명 감축한다고 해서 한·미 동맹의 기본 틀이나 대북 군사적 억지력에 큰 변화가 올 거라고 보지 않는다"며 "그렇기 때문에 우리 정부도 편안한 자세로 미국과 협상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난 25일 한 방송에 출연해 "지금 주한 미군을 2만7000명(실제로는 2만8500명)으로 잡고 있는데, 이를 2만2000명 이하로 낮추려면 미국 의회의 사전 승인을 받아야 한다"며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쓸 수 있는 감축 병력이 5000명 내외"라고 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이) 방위비 분담금 때문에 주한 미군을 일방적으로 감축하고 동맹을 흔든다면 한국 국민도 가만히 있진 않을 것"이라며 "한·미 동맹이 상당히 어려워질 것"이라고 했다. 최근 외교가에선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의 방위비 분담금을 기존의 5배 수준으로 올리려 '주한 미군 감축 카드'를 쓸 수 있다"는 관측이 나왔다.

■유시민 "檢, 조국·유재수 일면식도 없는데 알면서 엮으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26일 "검찰이 조국 전 장관과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이 아무 관련 없다는 걸 알면서도 연결고리를 찾기 위해 조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유 이사장은 이날 재단 유튜브 채널 '유시민의 알릴레오'에서 "제가 취재한 바에 따르면 조 전 장관은 유 전 부시장과 일면식도, 아무 관련도 없다. 유 전 부시장이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에 파견근무했던 것도 몰랐고, 서로 통화한 적도 없고, 전화번호도 모른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건 검찰도 알고 있다"며 "조 전 장관을 잡기 위해 (유 전 부시장과 엮어서) 볼륨을 키우려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