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가스 보급 33년 만에 전국 천연가스 시대 개막
천연가스 보급 33년 만에 전국 천연가스 시대 개막
  • 이정훈 기자 (lee-jh0707@hanmail.net)
  • 승인 2019.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천연가스 생산기지 건설사업 준공식 개최
제주 전력의 안정적 공급과 에너지복지 증진 기대
전기차 등 제주 미래에너지 산업 발전에 기여
제주도 천연가스 생산기지 건설사업이 준공됨에 따라 우리나라에 천연가스를 보급한지 33년 만에 전국 천연가스 시대가 개막했다.
제주도 천연가스 생산기지 건설사업이 준공됨에 따라 우리나라에 천연가스를 보급한지 33년 만에 전국 천연가스 시대가 개막했다.

[스트레이트뉴스 이정훈기자] 국내에 천연가스가 보급된지 33년 만에 비로소 전국 천연가스 시대가 개막했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28일 제주 액화천연가스 생산기지(이하 제주생산기지)에서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원희룡 제주도지사, 강창일 국회의원, 채희봉 한국가스공사 사장 및 건설 참여자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주도 천연가스 생산기지 건설사업 준공식‘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준공식에는 사업의 성공적 추진에 기여한 한국가스공사 안형철 전(前) 제주기지건설단장을 비롯한 31명의 유공자에게 훈·포장 등 포상이 수여됐다.

제주도 천연가스 공급은 우리나라가 천연가스를 도입한 지 33년 만에 전국 천연가스 시대가 개막됐음을 알리는 것으로 의미가 매우 크다.

우리나라는 지난 1986년 인도네시아産 LNG 도입 및 발전용 천연가스 공급을 개시했으며 1987년부터 수도권에 도시가스용 공급이 시작됐다.

2007년 애월항이 천연가스 저장탱크 입지로 선정되면서 시작된 제주 생산기지 건설사업은 총사업비 5,428억 원을 투입해 10년 만에 완공됐으며, 4.5만kl급 천연가스 저장탱크 2기와 80.1km의 주배관망으로 구성됐다.

제주 생산기지는 평택, 인천, 통영, 삼척에 이은 한국가스공사의 5번째 생산기지다. 제주 생산기지 준공으로 제주지역의 안정적 전력 공급, 제주도민의 에너지 복지향상, 지역경제 활성화가 기대되고 있다.

제주도에 천연가스 공급에 따라 이미 가동 중인 한림복합발전을 포함 총 3기의 LNG발전소가 가동될 예정이다.

이같이 제주 자체의 전력공급 능력이 증가함에 따라 도내 전력 자립도 향상 및 전력공급 안정성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제주지역 배관망은 주배관 20'' x 80.1km로, 봉개 공급관리소 등 7개소가 건설됐다.
제주지역 배관망은 주배관 20'' x 80.1km로, 봉개 공급관리소 등 7개소가 건설됐다.

또한, 내년 3월 도시가스배관 공사가 완료되면 제주도내 약 3만 세대에 등유 및 LPG보다 저렴하고 편리한 가정용 천연가스가 공급돼 에너지 소비비용 절감에 따른 제주도민의 에너지 복지 증대도 예상되고 있다.

제주도의 경우 LNG 가격을 100으로 가정했을때 등유(134), LPG용기(209), LPG집단(149), LPG에어(115) 등 상대적으로 LNG 가격이 가장 저렴하다.

이와 함께, 천연가스 생산기지와 발전소 운영은 제주 지역의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며, 향후 LNG 냉열사업, 벙커링 등 천연가스 연계사업 창출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준공식에서 성윤모 장관은 “천연가스라는 새로운 에너지의 도입이 제주도민의 삶과 지역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제주가 전기차, 재생에너지 등 미래 에너지 산업에 집중 투자하고 있는 것을 높게 평가하면서 “제주가 미래에너지산업의 상징이 되고 지속가능한 성장의 모범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제주도 전기차는 지난 10월 기준 1만7,933대 등록됐으며, 보급률은 4.63%로 전국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가스공사 국내생산기지 현황(2019년 11월 기준)
한국가스공사 국내생산기지 현황(2019년 11월 기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