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비례한국당' 만들자"

자유한국당 내 이른바 ‘비례한국당’ 창당에 대한 이야기가 흘러 나오고 있다. 현재 '4+1(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 당권파·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 공조'가 와해되지 않는 한 한국당이 선거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를 막을 수 없는 만큼, 사후 대책으로 나오는 방안으로 보인다.지금 본회의 상정만 기다리고 있는 선거법 개정안 원안은 '지역구 225석·비례대표 75석, 연동률 50%의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적용'이다. '4+1 공조'는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적용하는 비례대표 의석의 최대치인 이른바 '연동형 캡(cap)' 여부를 놓고 막판 협상 중이다. 어떻게 합의하든 결국 내년 21대 총선 때 비례대표 의석은 현행 47석보다 많아질 가능성이 크다. 한국당 관계자는 16일 모 언론과 통화에서 "선거법 개정안을 막는 게 최우선 목표지만, 플랜 비(B)도 구상하지 않을 수 없다"며 "'비례한국당'은 여권의 비례대표 의석 독점을 막기 위한 방안"이라고 설명했다.

■이인영 "황교안 대표의 구시대 정치가 국회를 파탄 내고 있다"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법안' 상정이 예상되는 본회의를 하루 앞둔 15일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협상 없이 여론전으로 맞섰다. 막판 협상을 통한 합의 도출보다는 강 대 강으로 맞서고 있는 각자의 입장에 대한 명분 쌓기에 집중한 것이다. 민주당은 '여야 4+1 협의체' 공조를 통한 선거법 등의 강행 처리 가능성을 시사하며 한국당에 협상장으로 나올 것을 촉구했다. 반면 한국당은 '여야 4+1 협의체'를 '불법괴물체'에 비유해 부당성을 강조하는 동시에 청와대 관련 의혹을 제기하며 역공에 나섰다.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통해 "공안 정치를 연상하게 하는 황교안 대표의 구시대 정치가 우리 국회를 파탄 내고 있다"며 한국당의 강경 노선을 비판했다.

■황교안 "죽기를 각오하겠다"

한국당은 16일 릴레이 기자회견을 열고 패스트트랙 법안의 부당성을 강조했다. 오전에는 박용찬 대변인과 지성우 성균관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법안과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위헌성에 관한 기자회견을, 오후에는 황교안 대표 등이 '문재인 정권 국정농단 3대 게이트' 관련 기자회견을 농성 중인 국회 본청 로텐더홀에서 진행 했다.

한국당은 전날에는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문 정권 국정농단 3대 게이트 규탄대회'를 열었다. 두 달 만에 다시 장외집회에 나선 것이다. 황 대표는 공수처 설치 법안과 선거제 개정안을 '2대 악법'이라고 규정한 뒤 "죽기를 각오하겠다"는 표현을 반복하며 저지 의지를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아무개가 제멋대로 하는 것 다 보셨느냐"면서 문 대통령을 '문아무개'라고 부르기도 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