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MBN)
(사진=MBN)

[스트레이트뉴스 어수연기자] 2019 동지 날짜와 레시피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2019 동지 날짜는 오는 12월 22일 일요일 오후 1시 19분이다. 동지는 1년 중 밤이 가장 길고 낮이 가장 짧은 날로, 24절기 중 22번째 절기를 의미한다.

동지는 1년 중 밤이 가장 길고 낮이 가장 짧은 날이다. 하지부터 시작해 동지까지 계속해서 짧아지던 낮이 동지가 지나면 조금씩 길어지기 시작한다.

선조들은 예부터 동지에 팥죽을 만들어 먹었다. 팥을 고아 죽을 만든 후 여기에 찹쌀로 단자를 만들어 죽에 넣어 끓여 먹었다.

이와 관련해 앞서 tvN '집밥 백선생'에서는 백종원이 팥죽 빨리 끓이는 법을 전수해 눈길을 끌었다.

백종원은 "죽 만들 때 시간이 없으면 믹서기에 밥이랑 물 약간을 넣어 갈면 죽을 오래 끓인 듯 푹 퍼진다"라고 죽 끓이기 팁을 공개했다.

팥죽은 2인 기준으로 먼저, 쌀(45g)을 씻어 물에 2시간 이상 충분히 불렸다가 소쿠리에 건져 물기를 빼놓는다. 팥은 씻어서 냄비에 담고 충분히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 불에 올려 끓인다. 끓어오르면 바로 물만 따라 버리고 다시 물 4컵을 부어 푹 무를 때까지 삶는다.

삶은 팥을 더울 때 주걱으로 반 정도 으깨고 나머지 물을 조금씩 부으면서 고운체로 걸러 껍질은 버리고 앙금은 가라앉힌다. 찹쌀가루는 뜨거운 물에 소금을 타서 익반죽하여 지름 1cm 정도의 새알심을 동그랗게 빚는다.

앞서 가라앉힌 팥의 윗물만 따라서 붓고 불린 쌀을 넣어서 가끔 저으면서 쌀알이 완전히 퍼질 때까지 끓인다. 쌀알이 완전히 퍼지면 팥소를 넣어 저으면서 잘 어우러지게 끓이다가 새알심을 넣고 익어서 위로 떠오르면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단, 죽을 끓일때는 나무주걱으로 저어주어야 삭지 않는다고.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