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17일 정세균 전 국회의장을 차기 국무총리로 공식 지명했다. (사진=정세균 블로그)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정세균 전 국회의장을 차기 국무총리로 공식 지명했다. (사진=정세균 블로그)

문재인 대통령이 정세균 전 국회의장을 차기 국무총리로 공식 지명했다.

문 대통령은 "정세균 후보자는 경제를 잘 아는 분"이라고 운을 띄운 뒤 "성공한 실물 경제인 출신이며 참여정부 산업부장관으로 수출 3천억불 시대를 열었다"고 소개하며 "입법부 수장을 지낸 분을 국무총리로 모시는데 주저함이 있었지만 야당을 존중하고 협치하면서 국민의 통합과 화합을 이끌 수 있는 능력이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정세균 전 의장은 노무현 정부 시절 산업자원부 장관을 거쳐 20대 국회의장을 맡아 전반기를 이끌었다. 특히 쌍용그룹에서 17년간 재직한 경험을 바탕으로 기업 실무에 밝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때문에 당내외 부정적 여론에 밀려 총리직을 고사한 김진표 전 의원을 대처할 '경제통'으로도 손색없다는 평이다.

이번 총리 인선은 눈앞에 다가온 내년 총선을 대비해 이낙연 현 총리의 역할을 부여함과 동시에 이미 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된 만큼 이 총리에게 지역구 출마를 위한 시간을 주기 위한 정략적인 판단도 작용한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정세균 전 의장의 총리 지명에 대한 여권의 반응은 이 총리의 바통을 이어 받아 집권 3년으로 접어든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운영을 돕고 정부 부처의 공직사회 기반을 확립할 적임자로 평가는 반면, 한국당과 일부 야권에서는 입법 수장인 국회의장 출신이 행정부 수장 총리를 맡는 다는 건 삼권분립을 위반하는 행위라며 문재인 대통령의 인선 기준을 비판했다.

정 전 의장은 이미 법무장관 후보로 올라있는 추미애 의원과 더불어 인사청문회 등의 검증 절차를 따를 것으로 보인다. 다만 국회가 선거법과 공수처법 등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 문제로 어수선한 상황에서 정확한 청문회 일정은 국회 갈등이 수습된 뒤에나 나올 전망이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