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대형 상용차 시장의 미세먼지 저감 기대

[스트레이트뉴스 이정훈기자] 친환경 연료인 LNG를 사용하는 국내 최초의 LNG 청소차 및 콘크리트믹서트럭이 운행을 시작한다.

LNG 청소차 인도식은 26일 환경부 생활환경정책실 유제철 실장과 인천광역시 서구 이재현 청장, 수도권대기환경청 정복영 청장, 한국가스공사 고호준 도입영업본부장, 타타대우상용차판매 김정우 대표이사, 천연가스수소차량협회 신원식 부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인천광역시 서구청에서 진행됐다.

이번에 운행을 시작하는 LNG 청소차는 지난 7월 인천광역시 서구와 관련업계가 참여한 ‘수도권매립지 쓰레기운반차 등 친환경 LNG차량 도입  시범사업’ 협약의 결과물이다.

도심의 주택가 주변을 많이 운행하는 청소차를 비롯한 콘크리트믹서트럭의 저공해화 조치는 매우 시급한 상황으로 이번 LNG청소차의 운행 개시는 국민들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차량 저공해화의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2016년 기준 덤프와 콘크리트믹서트럭은 8만7,637대가 운행 중이며, 자동차 대당 미세먼지 배출량에 비해 11배나 높은 약15kg의 미세먼지를 배출하는 상황이다.

‘2016년 국가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자료에 따르면 수송부문(도로이동오염원) 미세먼지 발생량은 연간 약 3만 900톤으로 이 중 경유화물차로 인한 미세먼지 발생량은 69%인 약 2만 1,000톤으로 나타났다.

특히, 인천광역시 서구의 경우 1일 평균 수도권매립지를 출입하는 청소차가 약 1,200대, 콘크리트믹서트럭이 약 1,000대 운행되는 등 경유화물차의 운행이 많아 서울특별시 다음으로 미세먼지 배출량이 높은 광역지자체다.

환경부에서 시행한 'LNG화물차 보급 타당성 평가‘ 결과에 따르면, 경유화물차 대비 LNG 화물차는 PM 100%, NOx 96%, CO2 19%의 오염물질 저감 효과 와 소음 15% 감소 등 운행환경 개선 효과도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따라서, 노후된 경유 청소차와 콘크리트믹서트럭의 LNG 전환시 향후 높은 미세먼지 저감과 운전자의 운행환경 개선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인도된 LNG 청소차는 인천광역시 서구 인근의 생활폐기물을 수거, 수도권매립지로 운반하는 역할을 담당하며 약 6개월간 운행하면서 성능 및 경제성에 대한 검토를 추진한다.

시범운행 이후 인천광역시 서구에서는 청소차와 주변 건설현장의 콘크리트믹서트럭에 대해 LNG 전환 계획을 마련할 예정이다.

인도식에 참여한 정부 및 업계 관계자는 인천광역시 서구의 친환경 저공해 LNG 청소차 및 콘크리트믹서트럭의 운행을 계기로 △LNG화물차와 건설기계의 구매지원 제도 △LNG화물차의 유가보조금 지원제도 △LNG충전소 설치비 장기 저리 융자제도의 확대 등 정부차원의 LNG차 보급 지원정책이 조속히 마련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또한, LNG 화물차의 보급 확대를 위해 한국가스공사와 업계는 항만, 화물터미널, 고속도로휴게소 등에 LNG 충전소 건설해 LNG 화물차 보급 여건을 조성, 화물차 시장에서의 LNG 차량의 역할을 확대해 나갈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