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오전 국회 회의실에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열렸다. (사진=연합뉴스)
30일 오전 국회 회의실에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열렸다. (사진=연합뉴스)

2019년 연말을 불과 하루 반을 남긴 30일 오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국회 회의실에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 청문회를 개최했다.

애초 추 후보에 대한 인사청문회는 여상규 법사위원장도 "특별한 쟁점이 없다"고 밝혔듯이 무난하게 치러질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조국 전 장관이 곤욕을 치르고 물러난 상황, 당대표 경력의 5선 의원이라는 존재감, 여기에 당장 공수처법에 대한 본회의 표결 등 빠듯한 국회 일정을 감안해 인사청문회에서 공연한 소모전을 치르지 않을 것이란 예상도 있었다.

그러나 막상 뚜껑이 열리자 추 후보도 예외없이 여야의원들의 날선 질문 공세에 혹독한 검증의 과정을 치러야 했다.

청문회가 개회와 동시 장제원 한국당 의원은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야당의 자료 제출 요구에 대해 추 후보가 동의하지 않은 점을 걸고 넘어졌다. 장 의원은 "추 후보자는 평생 국회에서 활동했고 집권당 대표까지 역임했는데 국회를 어떻게 이렇게 무시할 수 있느냐"며 공세를 시작했다.

본회의 표결을 앞둔 공수처법에 대해서도 추 후보의 입장을 묻는 질문이 쏟아졌다. 여야 의원들은 각각 '공수처의 필요성'과 '공수처법의 불합리'를 주장하며 다른 성격의 질문을 던졌다.

추 후보는 이에 대해 "국민의 뜻을 따라야 한다"고 전제하고 "법무부는 탈검찰화를 진행중이며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갖추겠다"고 답했다.

공수처법을 대표 발의한 백혜련 민주당 의원의 '검찰 구조적 개혁에 대한 로드맵'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는 "일하고 땀흘리는 검사들이 되도록 하겠다"며 다소 원론적인 답변을 내놓았다.

'출판비용 1억원 횡령 의혹'에 대한 야당 의원들의 추궁도 이어졌다. 야당의원들은 추 후보가 2004년에 사용한 1억 원의 용처가 확인되지 않은 것을 지적하며 정치자금법 위반을 주장했다.

현재 검찰에서도 한창 수사중인 '울산시장 선거 관여 의혹'에도 공세가 예상된다. 작년 6·13 지방선거 당시 민주당 대표였던 추 후보가 청와대와 입을 맞춰 당시 임동호 최고위원 등의 당내 경선 경쟁자들을 제거하고 송철호 현 시장을 단독 공천했느냐의 여부다.

이 밖에 2003년 논문 표절 의혹, 남편의 정치자금법 위반 의혹, 딸 무상증여 의혹 등 추 후보의 신상에 관련된 과거 의혹도 다시 검증의 도마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추 후보는 이러한 의혹에 대해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추미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