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원책 "黃, 머리깎고 단식하면 희생인가…"

전원책 변호사는 4·15 총선의 주요 변수인 '보수대통합' 에 대해 "보수통합은 안된다고 본다"며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자기가 다 내려놓는다고 하지만 결국 자기 중심으로 모이자는 것이고, 그래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전 변호사는 2일 '한국 정치, 무엇을 바꿔야 하나' 주제로 진행된 JTBC 신년토론에 출연해 "(황 대표가) 한국당에 들어가서 친박의 일부를 친황으로 만들어놓고 거기에 포위돼 있다"며 황교안 리더십에 대해 혹평했다.

이어 "본인이 지금 다 내려놓으면 자기가 우뚝 올라서고 자기가 결국은 원하는 길로 갈 수 있을 텐데 그것을 모르는 것 같다"며 "오랜 관료 생활 때문인지 아니면 온실 속에서만 있어 그런지 모르겠지만 그걸 모른단 말"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황 대표가 머리를 깎고 단식을 하면 그게 자기희생을 했다고 아는데, 단식한다고 죽는 사람이 있느냐. 사람들이 다 아는데 목숨을 걸었다고 하면 누가 표를 주느냐"며 "진짜 희생을 보여줘야 한다. 황 대표가 공천권을 내려놓지 못하겠다고 하면 보수통합은 물건너 가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유시민 "정치초년병 황교안, 보수통합 되겠나"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오는 4·15 총선의 주요 변수인 '보수대통합' 가능성에 대해 "황교안 리더십으로 보수통합이 될까. 정치 초년병 당대표가 걸림돌"이라고 비판했다.

유 이사장은 2일 JTBC 신년토론에서 "통합에는 리더십과 주요 구성원들의 이해관계 조정이 필요하다"며 "이 정도를 통합하려면 명분과 카리스마가 있고 통합 대상 의원들에게 희망을 줄 리더가 있어야 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유 이사장은 "정치초년병에 정치경험이 전무한 당 대표 아래서 통합이 되겠느냐"고 반문했다.

■추미애 "여러번 찌른다고 명의 아냐"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주면서 "검찰 개혁에 있어서는 법률 규정에 법무부 장관이 검찰 사무의 최종 감독자라고 규정이 돼 있기 때문에 그 취지에 따라 검찰 개혁 작업을 잘 이끌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추미애 장관은 이자리에서 "검찰이 인권은 뒷전으로 한 채 마구 찔러서 원하는 결과를 얻어냈다고 해서 신뢰를 얻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추 장관은 "명의가 수술 칼을 환자에게 여러 번 찔러서 병의 원인을 도려내는 것이 명의가 아니라 정확하게 진단하고 정확한 병의 부위를 제대로 도려내는 게 명의다"면서 "검찰이 어떤 수사권, 기소권을 갖고 있다고 해서 인권은 뒷전으로 한 채 마구 찔러서 원하는 결과를 얻어냈다고 해서 검찰이 신뢰를 얻는 것이 아니다"고 답했다.

이어 추 장관은 "어떻게 보면 다시 없을 개혁의 기회가 무망하게 흘러가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