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정·윤후덕 의원 7일 문체부 장관, 농림부.환경부 차관 등과 면담
- 중앙부처, 지자체 협력 통해 조속히 DMZ관광 재개 합의
- 박정 의원 "파주시 ASF안전조치와 피해대책 마련 필요"

박정 국회의원(경기 파주시을)
박정 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 파주시을)

[스트레이트뉴스 이제항 선임기자] 경기도 파주지역 국회의원들이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등을 만나 아프리카돼지열병(ASF)으로 중단된 DMZ 관광의 조속한 재개를 위한 적극적 협조를 요청했다.

더불어민주당 박정‧윤후덕 의원은 8일 국회의원 회관에서 박양우 문광부 장관, 환경부 박천규 차관, 농림부 이재욱 차관 등을 차례로 만나, ASF에 따라 중단된 DMZ 관광의 조속 재개와 지원 대책에 대해 논의했다.

박정 의원은 환경부와 농림부에 “DMZ 관광 중단에 따른 지역 소상공인의 피해가 심각한 상황이다. 철저한 검증이 필요하겠지만, 현재 ASF 위험성이 상당히 낮아졌고, 파주시가 대대적으로 방역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DMZ 관광 재개를 위한 안전성 검사에 적극 나설 것”을 요청했다.

문광부에는 “관광 재개 즉시 DMZ 관광이 다시 활력을 찾을 수 있도록 지원방안을 미리 준비하고, 기존 피해에 대한 지원 대책을 조곡히 마련해 줄 것”을 요청했다.

윤후덕 의원은 “중앙정부가 요구하는 조치를 파주시가 적극 이행하고 있다”며, “DMZ 관광의 조속한 재개를 위해 중앙정부도 동시에 조치를 취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박양우 장관은“ASF 관련 내년 예산의 60% 정도가 파주에 지원될 수 있을 것”이라며, “농림부가 DMZ 관광재개를 결정하는 즉시 지원할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환경부는 “파주시가 파주 2구간 2차 울타리 내 추가 울타리 설치를 완료한 후 해당 구간 내 멧돼지 서식현황 조사 등 안전검사를 통해 바이러스 확산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판단될 경우, 이를 농식품부로 결과를 송부하게 된다"면서 "파주시의 빠른 조치가 우선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파주시는 지난 12월 중앙정부가 요구한 추가 울타리 설치 등 관련 조치를 늦어도 1월 중순까지 마무할 예정이다.

농식품부는 “환경부로부터 결과를 송부 받는 즉시 파주시의 조치를 확인한 후 재개여부를 결정하고 농식품부, 검역본부, 지자체 점검반을 통해 관광지역 내 방역이행 실태를 상시 점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두 의원의 면담 결과 참석자들은 당초 2월 말로 계획했던 관광재개 시점을 2월 초나 중순 재개를 목표로 정하고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당초 파주시는 1월말까지 추가 울타리 설치를 마무리하고, 2월 중 집중포획, 검증 등을 거쳐 관광재개를 계획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