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7월 27일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열린 2019 가습기살균제참사 진상규명 청문회에서 최창원 전 SK케미칼 대표이사(왼쪽)가 답변하는 동안 채동석 애경산업대표이사 부회장(가운데)과 안용찬 전 애경산업 대표이사가 물을 마시고 있다.
지난해 7월 27일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열린 2019 가습기살균제참사 진상규명 청문회에서 최창원 전 SK케미칼 대표이사(왼쪽)가 답변하는 동안 채동석 애경산업 대표이사 부회장(가운데)과 안용찬 전 애경산업 대표이사가 물을 마시고 있다.

 

애경그룹 장영신 회장의 차남인 채동석 애경산업 부회장이 가습기살균제 참사에 대한 총수 일가 책임을 피하려고 브로커 고용을 직접 지시한 구체적 정황이 확인됐다고 8일 경향신문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채동석 부회장은 2018년 3월 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사참위) 출범 직후 대형 유통업체 부사장 A씨로부터 국회 보좌관 출신이자 같은 대학의 과 동문인 양모씨를 브로커로 추천받았다. 

채동석 부회장은 경찰 간부 출신이자 사참위 대응 총괄인 김모 애경산업 상무에게 양씨를 브로커로 고용하라고 지시했다. 김 상무는 검찰 조사에서 채 부회장의 지시 사실을 인정하는 취지로 진술했다.

김 상무 주도로 애경은 브로커 양씨와 ‘영업컨설팅 계약서’를 작성해 회삿돈 6000만원을 지출했다. 양씨는 지난해 9월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 혐의로 징역 2년을 선고받았다.

또한 채동석 부회장은 사참위의 청문회에서는 사과의 입장을 밝혔지만 이후 자신의 억울함을 호소한 것으로 드러났다.

채동석 부회장은 지난해 8월 사참위의 가습기살균제 진상규명 청문회에 출석한 자리에서는 “피해자들에게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면서 "앞으로 더 많은 관심을 갖고 소통하며 피해자들의 마음을 풀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이와 달리 다음달 4일 사내 게시판에는 “얼마 전 특조위 청문회가 있었고 제 뜻과는 상반되는 기사가 우리를 며칠 동안 위축되게 했다”며 “우리의 억울함을 조금이라도 해소하기 위해 고생하는 진정한 애경 가족분들의 마음을 헤아릴 수 있었다”고 올렸다.

채동석 부회장은 가습기살균제 참사 대응을 두고 “돈이 얼마나 들어도 좋으니 막아라”, “돈으로 때워야 한다”는 취지의 이야기를 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직접 주재한 회의에서는 “오너 리스크는 최대한 그룹 차원에서 관리해야 한다” “힘들더라도 감방 가지 않게 1~2년만 잘해주면 그 이후에 좋을 것”이라고 했다. 채 부회장의 구체적인 지시 내용은 가습기살균제 재수사 재판에서 공개되기도 했다.

채동석 부회장은 지난해 8월 청문회 참석 전 올린 글에서 내부고발자를 ‘괴물’이라고 묘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내부고발자 B씨는 최근 사참위에서 진상규명 기여자 인정이 보류됐다. 사참위는 지난달 31일 전원위원회에서 B씨를 진상규명 기여 지원 대상자로 선정하는 안건을 올렸다가 결정을 보류해 가습기 피해자 모임으로부터 반발을 사기도 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