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및 주요정보통신기반시설의 정보보호 수준 향상 지원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이 발간한 ‘정보보호 업무처리 가이드’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이 발간한 ‘정보보호 업무처리 가이드’

[스트레이트뉴스 이정훈기자] 한국지역정보개발원(원장 지대범)은 지자체 및 주요정보통신기반시설의 효율적인 정보보호 업무처리와 정보보호 수준 향상을 위해 ‘정보보호 업무처리 가이드’를 발간·배포한다고 14일 밝혔다.

‘정보보호 업무처리 가이드’는 관계 법령에 따라 보안 업무를 체계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침서·매뉴얼 형태로 구성돼 있으며, 지자체 및 주요정보통신기반시설에서 활용 가능한 정보 제공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번에 마련된 가이드는 ‘정보보안 업무 안내서, 사이버침해대응 매뉴얼, 주요정보통신기반시설 사이버위기대응 매뉴얼’ 총 3종이다.

‘정보보안 업무 안내서’는 관련 법령에 따라 정보보호 업무추진에 필요한 항목을 활용하기 쉽고 상세하게 정리한 가이드이며, ‘사이버침해·위기대응 매뉴얼’은 침해사고·위기상황 발생 시 기관에서 신속하게 수행해야 할 대응절차를 마련했다.

‘정보보호 업무처리 가이드’는 전자파일 형태로 배포하며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책자로도 제공할 예정이다.

지대범 원장은 “정보보호 업무처리 가이드 관련 법령·지침 등의 변동을 지속적으로 수정·보완하고, 실무담당자를 대상으로 하는 전문교육 과정을 개설·운영해 지방자치단체 및 주요정보통신기반시설의 정보보호 수준향상을 지원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