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 기자간담회서 올해 지상과제 설정

[스트레이트뉴스 이정훈기자]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이 오픈 이노베이션을 2020년 제약바이오의 지상과제로 설정했다.

원희목 회장은 15일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제약바이오산업은 총체적인 혁신의 실천으로 구체적인 성과를 도출하는 것을 지상과제로 삼겠다”며 “변화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다는 현장의 위기감이 혁신을 위한 실천적 행동으로 이어지도록 협회는 오픈 이노베이션의 판을 깔고, 회원사들이 그 주체가 돼 뛸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정부도 산업계의 이같은 혁신과 도전이 성공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해 주길 요구한다”며 “변화를 가로막는 벽, 잘못된 관행의 틀을 부수고 오픈 이노베이션의 가시적인 성과를 도출하는 2020년이 될 수 있도록 민·관 협업의 든든한 울타리가 되어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원회장이 밝힌 오픈 이노베이션을 위한 올해 과제는 △글로벌 진출을 위한 거점 확보 △제약바이오산업 혁신 생태계 구축 선도 △의약품 품질 제고로 글로벌 경쟁력 확보 △AI 신약개발지원센터 가동 본격화 △바이오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기관 설립 지원 △윤리경영 산업문화로 정착 △산·학·관이 함께 하는 채용박람회 개최 △협회 조직과 회무의 개방 혁신 등이다.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이 15일 협회에서 열린 2020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이 15일 협회에서 열린 2020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 글로벌 진출을 위한 거점 확보

산업계는 올해 30개 이상의 국내 제약기업들을 중심으로 글로벌 혁신 생태계에 직접 뛰어들어 글로벌 오픈 이노베이션(GOI)으로 혁신 신약개발에 도전할 계획이다.

케임브리지 혁신센터(CIC) 입주와 컨소시엄 구성을 통한 MIT 산업연계프로그램에 가입, 공동 연구 참여 등 미국 바이오 생태계에 글로벌 오픈 이노베이션 거점을 확보하며, 영국 케임브리지대학 밀너 컨소시엄에 가입해 혁신 신약 공동연구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등 영국 시장에서의 개방형 혁신을 추진할 계획이다.

■ 제약바이오산업 혁신 생태계 구축 선도

국내외 제약사와 바이오벤처, 학계와 산업계, 투자자 등의 전문성, 최신 기술 정보의 교류, 서로의 문제해결 및 니즈 충족을 위한 혁신 생태계 코어 구축을 위해 오픈 이노베이션 클럽(KPBMA OIC) 신설을 추진한다.

여기에는 오픈 이노베이션 장을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제약바이오산업 및 의약품 정보의 허브역할을 위한 KPBMA O-K center 온라인 서비스 가동도 준비할 수 있도록 한다는 복안이다.

KPBMA OIC는 정보습득에 어려움이 있는 바이오벤처, 빠른 글로벌 정보 취득으로 세계시장에 진출하려는 기업들에게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 의약품 품질 제고로 글로벌 경쟁력 확보

신약개발을 위한 연구개발 투자를 지속적으로 늘리고 있는 기업들은 물론 제네릭 의약품의 제조 판매를 주로 하는 중견·중소 제약바이오 기업들도 R&D를 기본으로 하는 강소기업으로 성장하는 원년으로 삼는다는 계획이다.

제조 및 품질관리 강화로 제네릭 의약품이라도 허가, 생산 등 모든 공정에서 연구개발 노력이 전방위적으로 진행될 것으로 보고 있다.

규모가 적더라도 선택과 집중을 통해 강소 제약바이오 기업으로 성장해나가면서 국민신뢰, 글로벌 진출 기대에도 부응하는 환경과 문화를 조성할 계획이다.

의사와 약사 등 국내 보건의료 전문가들과 국회 보건복지위원 등을 대상으로 제약바이오기업들의 우수한 연구개발 시설 및 의약품 생산 스마트 공장 등 선진 수준의 산업 현장 시설을 방문하고, 상호 소통하며 유기적 협력관계를 구축토록 하는 ‘오픈 하우스’ 프로그램을 연중 실시할 예정이다.

■ AI 신약개발지원센터 가동 본격화

한국보건산업진흥원과 지난해 설립한 인공지능 신약개발지원센터는 민·관 협업과 공동 운영의 대표적인 모델이라고 자부하고 있다.

올해 독립적 재단 설립을 통해 병원 등 보건의료 데이터를 적극 활용하고 제약사들의 신약개발 역량을 배가해 보다 가능성 높은 신약 후보물질을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같은 AI 신약개발지원센터의 사업 계획이 성공적으로 수행될 경우 국내 제약바이오 산업계의 선진 제약사 탈추격에 날개를 다는 강력한 효과를 보게 될 것으로 예상했다.

■ 바이오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기관 설립 지원

제약바이오산업 육성에 반드시 필요한 바이오 전문인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현상을 타개하기 위해 바이오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기관 설립은 필수적이다.

중국의 발빠른 추격과 민첩한 대응을 감안할 때 산업현장의 수요에 부응하는 바이오 전문인력 양성 교육기관 설립에 범정부 차원의 프로젝트 추진이 필요하다.

산업계는 이같은 교육기관 설립에 속도가 실리도록 적극 협조하고, 나아가 아시아 바이오 전문인력 양성의 허브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 윤리경영을 산업문화로 정착

ISO 37001 도입 기업을 70개사로 확대해 준법·윤리경영을 제약바이오산업의 확고한 산업문화로 정착시킬 방침이다.

70개 제약기업의 매출비중은 전 회원사 대비 80%를 차지, 윤리경영 파급효과가 산업 전반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했다.

기존 53개사에 더해 올해부터 도입을 추진하는 17개사에 대한 교육컨설팅비를 지속 지원하고, 인증을 완료한 기존 회사들의 사후심사 및 갱신심사현황도 체계적으로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최초 인증보다 더 까다로운 사후심사 및 갱신심사(최초 인증 후 3년마다 갱신)를 통해 제약바이오산업의 윤리경영은 고도화 단계에 진입하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

■ 산·학·관이 함께 하는 채용박람회 개최

제약바이오산업은 이미 고부가가치와 더불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국민 효자산업으로 확실히 자리잡은 것으로 분석했다.

산업별 고용증가율(최근 5년 평균)에서 제약바이오산업은 8.6%로 전자산업(6.6%)보다 높고, 산업 평균(4%)보다 2배 이상 높다.

정규직 채용 비중도 10명 중 9명 비율로 타 산업을 압도한다.

특히 청년 고용증가율(45.5%)도 전 산업 1위, 산업 종사자 평균 연령 37세로 전자산업에 이은 2위 등 청년들의 고용절벽 해소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는 것이다.

협회는 오는 9월 16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2020 한국 제약바이오산업 채용박람회’를 개최, 고용 증대와 우수인재 유치에 나설 계획이다.

채용박람회에는 기존 보건산업진흥원·보건복지인력개발원에 더해 대한약학회도 참여, 산·학·관의 조직적인 일자리 창출 공조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했다.

■ 협회 조직과 회무의 개방과 혁신

글로벌 성과 도출을 위한 개방과 혁신의 시대적 요구에 협회 역시 각 위원회의 회무 참여 확대 및 회원사와의 실시간 소통채널 증대 등 전면적이고 적극적으로 부응해 나갈 계획이다.

현장과 정책이 함께 유기적으로 협력하며 혁신 생태계 구축과 이슈 대응의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회원사의 전문인력 파견 근무 등 정책 대응의 현장 수용도 증가 방안을 다양하게 마련, 시행해 나갈 예정이다.

15일 서울 방배동 한국제약바이오협회에서 열린 '2020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이 글로벌 오픈이노베이션 활성화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15일 서울 방배동 한국제약바이오협회에서 열린 '2020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이 글로벌 오픈이노베이션 활성화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원희목 회장은 개방형 혁신의 성공은 민·관 협업에 달려 있다고 보고 있다. 제약바이오산업은 엄격한 규제가 필수적이고 기술격차에 따른 글로벌 진입장벽이 매우 높은 산업이기 때문이다.

원 회장은 “연간 2.7조원의 민·관 총 R&D 투자자금 중 정부투자 비중을 현재 9.1% 수준에서 일본 수준인 20% 이상으로 상향시키는 것이 필요하다”며 “약가인하 위주의 가격통제 정책에서 벗어나 ‘약품비 효율화’의 정책 목적을 실질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합리적인 보험의약품 관리제도를 확립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원 회장은 “산업계는 오랜 비즈니스 관행에서 벗어나 연구, 개발, 생산, 마케팅 전 분야에서 개방형 혁신을 실행에 옮길 것”이라며 “산업 전반에서 다양한 모델로 글로벌 진출을 꾀하고 성과를 도출해 내수산업의 한계를 극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