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전략지역 확정...이해찬 대표 말실수로 불안한 출발
한국당 공관위 "국민 경선"...새보수당과의 통합논의 삐걱

더불어민주당 도종환 전략공천관리위원장(오른쪽)이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열린 전략공천관리위원회 제1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도종환 전략공천관리위원장(오른쪽)이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열린 전략공천관리위원회 제1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1대 국회의원 총선거를 앞두고 여야가 전략지역 확정과 후보자 선정을 위한 공천작업 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는 17일 전략공천관리위원회로부터 전략공천 선정지 목록을 보고받고 현역 의원 불출마 지역 13곳을 포함한 15곳의 전략공천지를 확정했다.

이해찬 대표는 확대간부회의 자리에서 "투명한 공천이 총선 승리의 지름길"이라며 "모든 예비후보가 이의를 제기할 수 없는 공천을 하겠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은 어제 16일 김형오 전 국회의장을 공천관리위원장으로 위촉하고  공천기준 마련을 논의하기 시작했다.

김형오 공관위원장은 "한국형 완전 국민경선제로 가야 한다"며 "정치 신인이 진입장벽 때문에 턱을 넘지 못하는 일은 없도록 해야겠다"고 말하며 대폭적인 물갈이를 예고했다.

김 위원장은 또한 "공천 관리만큼은 공정하게 해야 한다"며 "최대한 투명하게, 객관적·중립적·독립적으로 할 것"이라고 말했다.

양당간의 공약 사움도 치열하게 전개되는 양상이다.

한국당은 문재인정부의 국정 운영을 중심 타깃으로 삼고 비판의 화살을 날리고 있다. 

정부의 '더 강력한 부동산 정책' 예고에 대해서도 심재철 원내대표는 "무능하면서도 오만한 정권의 폭탄 때리기식 부동산 정책을 국민들은 비웃고 있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한국당은 이런 기조 하에 12.16부동산 안정 대책을 비롯한 문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정면으로 맞선 '분양가 상한제 폐지'을 비롯해, '탈원전 정책 폐기', '재정 건전성' '근로 도입 등을 공약했다.

또한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윤건영 전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는 등 파상공세를 계속했다.

김형오 자유한국당 공천관리위원장이 16일 기자회견을 통해 공천 기준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형오 자유한국당 공천관리위원장이 16일 기자회견을 통해 공천 기준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에 대해 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한국당이 내세운 분양가 상한제 폐지 등의 공약에 대해 "문재인 정부가 하는 것을 무조건 부정하고 보자는 한국당스러운 발상"이라며 "여당 정책 폐기만 고집하다 스스로를 폐기할 수밖에 없는 운명을 재촉한단 것을 알아야 한다"고 반박했다.

민주당은 정책을 주도하는 집권당 이미지를 강조하며 이미 발표한 '공공 와이파이' 등의 통신비 부담 절감 대책을 비롯해, 일자리와 청년 지원 대책을 보강해 경제 공약 중심으로 짠 확정 공약을 설 명절 전후에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총선에 악재가 될 수 있는 발언들도 터져나오기 시작했다. 부동산정책을 지휘하는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민주당의 수장인 이해찬 대표의 입에서 굵직하게 터져 나왔다.

이해찬 대표는 최근 민주당 유튜브 공식채널 ‘씀’에 출연해 “선천적인 장애인은 의지가 약하다고 한다”고 말했다가 논란이 일자 사과했고,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자신의 지역구 신년회장에서 3기 신도시 지정에 관련한 주민들의 항의를 받는 중에 “동네 물이 나빠졌네”고 발언해 구설수에 올랐다.

또한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은 '주택거래허가제'를 언급해 기획재정부나 국토부와 엇박자를 내는 등 민주당은 다소 찝찝한 분위기에서 레이스 초입에 들어선 모양새다. 민주당은 허둥지둥 내부단속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잠시 '허니문' 분위기를 보였던 보수 진영 야당들의 통합 논의가 다시 삐걱거리고 있다.

새로운보수당이 제안한 양당 통합 협의체 제안에 한국당은 아직 응답을 안 하고 있다. 혁신통합추진위원회(혁통위)의 입장도 양당 협의체에 부정적인 걸로 알려져 있어 촉박한 시간 안에 과연 간극이 메꿔지고 통합이 성공할 지 관심만 고조되는 형국이다.

대안신당과 민주평화당, 바른미래당 간의 '소통합' 논의도 진행중이지만 아직 별다른 소식이 들리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4.15총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