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방적 최후통첩 상상도 못해...유승민계와 다를 바 없어"
"김대중, 헌신의 리더십으로 대통령 당선"

(사진=연합뉴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28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안철수 전 의원이 제안한 '비상대책위원회 구성과 비대위원장을 선임' 등의 지도부 교체 방식을 거절하고 '김대중 전 대통령'을 예로 들어 안 전 의원을 비판했다.

손 대표는 28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날 당 대표실에서 안 전 의원과 가진 회동에 관련하여 "많은 기자·카메라를 불러놓고 제게 물러나라고 하는 일방적 통보, 언론에서 말하는 소위 '최후통첩'이 되리라는 것은 상상도 못 했다"며 "개인회사의 오너가 CEO를 해고 통보하는 듯 말이다"고 불쾌한 심정을 내비쳤다.

손 대표는 "제가 안 전 의원에게 기대했던 것은 당의 미래에 대해 같이 걱정하고 힘을 합칠 방안을 깊이 있게 논의하자는 것이었다. 그러나 그런 것은 없이 곧바로 저의 퇴진을 말하는 비대위 구성을 요구하고, 위원장을 자기가 맡겠다는 것이니 당혹스러울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손 대표는 또한 김대중 전 대통령을 언급하며 안 전 의원을 꼬집었다.

손 대표는 "1992년 대통령 선거에서 패배한 김대중 전 대통령은 정계은퇴를 하고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에 연수 갔다가 돌아와서 1995년 정치에 복귀하면서 '백의종군'으로 조순 서울시장을 당선시켰다. 김 전 대통령은 '헌신의 리더십'으로 대통령에 당선됐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 위기에 처한 바른미래당을 살리는 길은 헌신의 리더십"이라며 "이는 안 전 의원에게도 해당하는 정치 리더의 덕목"이라고 지적했다.

손 대표는 아울러 "안 전 의원의 제안은 과거 '유승민계'나 안 전 의원의 측근들이 했던 얘기와 다른 부분이 전혀 없었다. 그들도 나를 내쫓으려 하면서 전당대회, 전당원 투표, 재신임 투표 등을 말했다"며 "왜 지도체제 개편을 해야 하는지, 왜 자신이 비대위원장을 맡아야 하는지에 대한 설명도 없었다"고 안 전 의원의 태도와 당 재건 방식을 비판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