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박근혜 오랜 구속, 국민이 바라는 것 아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28일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구금 상태가 계속되는 것은 국민이 바라는 것은 아니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이날 유튜브 채널인 '신의한수'에 출연해 '박근혜, 이명박 전 대통령 석방에 대해 한국당이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제가 직접 문재인 대통령에게 '이제는 선처가 필요하다. 국민의 통합이 필요한 때'라고 여러차례 (이야기) 했다"며 "(박 전 대통령은) 역대 대통령 중 가장 오래 구속돼 있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측근들 가운데 간신들이 많다'는 물음엔 "이분들이 생각하는 판단과 기준과 시민들이 생각하는 판단의 기준이 다를 수 있다"며 "예를 들어 외부에서는 당 대표에게 하고 싶은 말이 많지만 그러면 당 대표가 다 감당이 안되지 않느냐. 그래서 제지하고 막는 경우도 있다"고 했다.

■손학규 "오너가 해고하듯..."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28일 안철수 전 의원의 "당을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하고 비대위원장을 맡겨 달라"는 제안을 거절했다. '지난달 안철수가 돌아오면 조건 없이 퇴진한다고 하지 않았느냐'는 질문에는 "내가 물러난다는 얘기를 내 입으로 한 일이 없다고 여러 차례 말씀드렸다"고 반박했다.
손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총선에서 세대교체를 위해 미래세대에게 당을 맡기자"면서 "안철수 전 의원과 손을 잡고, 미래세대로의 교체를 위해 몸을 바치자고 제안한 것"이라고 밝혔다.
손 대표는 "(저는) 안 전 의원이 당의 총선 승리를 위해 자신의 영향력을 효과적으로 발휘할 수 있는 위치, 당을 실질적으로 대표할 수 있는 자리를 맡을 것이라고 기대했지만 당권투쟁에 나설 것이라곤 기대하지 않았다"면서 "재차 말하지만, 개인회사의 오너가 회사를 운영하듯이 당을 운영하면 안 된다. '내가 창당했으니 내 당이다'는 생각을 만약 한다면 대단히 잘못된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손 대표는 “안 전 의원의 제안은 과거 '유승민계'나 안 전 의원의 측근들이 했던 얘기와 다른 부분이 전혀 없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인영 "원종건, 미투 확인 미비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29일 '미투'(me too·나도 당했다) 논란으로 전날 총선 영입인재 자격을 반납한 원종건 씨와 관련해 "인재영입을 하면서 좀 더 세심하게 면밀하게 살피지 못해 국민께 실망과 염려를 끼쳐드린 점이 있다면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음주운전 기준 등 변화된 시대 상황을 반영하려고 노력한 것은 사실이지만, 검증 기준에서 빠뜨린 부분들이 있는지 더 점검하고 보완하는 과정을 거치도록 하겠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원씨의 당원 제명 가능성에 대해서는 "사실관계 확인 결과에 따라 추가로 취할 수 있는 조치가 있다면 그렇게 하리라고 생각한다"며 "당 젠더폭력신고상담센터 조사 결과에 따라 원칙적으로 처리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