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본사인 서울 여의도 트윈타워에 휘날리는 LG전자 깃발

 

LG전자가 생활가전 사업의 호전 등에 따라 지난해 매출이 사상 최고를 기록하며 3년 연속 60조원을 넘어섰다. 반면 지난해 마케팅 비용 등의 증가로 영업이익이 10% 가까이 떨어졌고, 지분법 이익이 급감함에 따라 순이익은 88% 급감해 외형 성장에 비해 수익성은 뒤처진 것으로 나타났다.

LG전자는 지난해 4분기 매출액은 16조61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8%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101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4.5% 늘었다고 30일 밝혔다. 하지만 지난해 4분기 당기순손실은 8498억원으로 전 분기 대비 적자전환했고, 작년 동기(807억원 적자)와 비교하면 적자 폭이 953% 급증했다.

지난해 연간 실적으로는 매출액 62조3062억원을 기록해 전년보다 1.6% 증가하면서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영업이익은 2조4361억원으로 전년 대비 9.9% 줄었다. 당기순이익은 LG디스플레이의 실적 악화에 따른 지분법 이익 감소에 따라 1799억원에 그쳐 전년보다 87.8% 급감했다.

지난해 실적은 생활가전(H&A) 부문의 성장세가 두각을 나타냈다. H&A사업본부의 지난해 연간 매출액은 21조5155억원을 기록해 처음으로 20조원을 넘어섰으며 영업이익(1조9962억원)과 영업이익률(9.3%)도 각각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

지난해 4분기 실적도 생활가전 부문이 주도했다. H&A사업본부의 매출액 4조616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7% 증가했으며 4분기 기준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영업이익도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 확대와 원가 절감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8.5% 증가한 1222억원을 올렸다.

TV가 주축인 HE(홈엔터테인먼트) 사업본부는 4분기 매출액 4조5905억원, 영업이익 1100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연말 성수기 진입과 프리미엄 제품의 비중 확대로 전년 동기와 동일한 수준이었지만, 영업이익은 마케팅 비용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47% 떨어졌다.

스마트폰 부문은 4분기에도 적자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등 부진했다. MC(모바일커뮤니케이션) 사업본부의 4분기 매출액은 1조320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1.2% 감소했고, 영업손실은 3322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적자 폭이 137억원 늘었다.

자동차부품 부문인 VS사업본부는 매출액 1조3552억원에 영업손실 637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글로벌 완성차 시장의 침체로 전년 동기 대비 3.1% 줄었고, 신제품 양산의 안정화가 지연됨에 따라 영업적자가 이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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