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 기반' 3당, 통합 잠정 합의..."17일까지 조건없이 통합"
바른미래 "흡수통합" - 대안신당 "손학규·정동영 퇴진 전제"
"정치 지향점 없고 지역주의 의존", "총선에서 반향 없을 것" 비판도

바른미래당-대안신당-민주평화당 통합추진위원회가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통합 관련 1차 회의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바른미래당-대안신당-민주평화당 통합추진위원회가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통합 관련 1차 회의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바른미래당, 대안신당, 민주평화당 등 호남권 기반 3당이 통합을 목전에 두고 있다.

박주선 바른미래당 대통합개혁위원장, 유성엽 대안신당 통합추진위원장, 박주현 민주평화당 통합추진특별위원장 등 호남권 기반 3당 대표자들은 11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만나 17일까지 조건 없이 통합하기로 잠정 합의했다.

이들 3당은 12일 통합 소위를 꾸려 당헌과 정강·정책등의 실무를 논의하고 대표 선임방식과 통합 형태에 대한 구체적 사항도 담판으로 마무리 지을 예정이다.  

박주선 바른미래당 대통합개혁위원장은 회동 후 브리핑에서 "우리 3당은 17일까지 기득권 포기를 포함한 조건없는 통합을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3당은 각 당을 대표한 3명의 '공동대표 체제'로 통합신당의 지도부를 꾸리는 데에는 무난하게 합의했다.

통합 방식에 관련해서는 다소 이견이 있지만 큰 틀에서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바른미래당은 '흡수통합' 방식을 주장하고 있는 반면, 대안신당은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와 평화당 정동영 대표의 2선 퇴진'을 전제로 수용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3당은 통합 시한을 17일로 두고 있지만 실질적으로는 15일에 처리될 것으로 보인다. 15일까지 통합을 완료해야만 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원내교섭단체 지위(소속 의원 20명 이상)에 준하는 국고보조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3당이 통합하게 될 경우 의석수는 바른미래당 17석, 대안신당 7석, 평화당 4석 등 총 28석이 예상된다. 바른미래당 내 안철수계 의원(7명 안팎)의 탈당을 감안하더라도 최소 20석 이상은 확보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그러나 '호남 통합신당' 출범을 앞둔 3당의 결기와 달리 이들의 의기투합을 바라보는 3당 밖의 정치권 반응은 대체로 시큰둥하다.

더불어민주당과 무소속 일부 의원들은 호남 통합신당이 이번 선거에서 큰 반향을 일으키지 못할 것이라고 평가절하하고 있다. 

일단 '호남 지지기반'을 내세우는 것 자체가 노골적인 지역주의 의존 행태라는 혐의에서 자유롭지 못할 뿐더러, 통합신당이 내세우는 정치적 지향점도 뚜렷하지 못하다는 지적이다.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는 11일 CBS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호남 통합신당이) 무엇을 지향하는 지도, 무엇을 위해 통합하는 지도 모르겠다"고 비꼬았다.

김관영 무소속 의원(전북 군산)도 같은 날 t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수도권 기반도 없고 정치 공학적 계산 말고는 호남에 왜 경쟁구도가 필요한지, 왜 통합이 필요한지에 대한 국민의 공감대가 형성되기에는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거기에 더해 국민당(안철수 신당)과 호남권에서 충돌할 경우 제살 깎아먹기로 민주당만 좋은 일 시키는 거 아니냐는 회의적인 시각도 일각에서 일고 있다. 

이에 대해 호남 통합신당 측은 오히려 국민당의 부진을 예상하며 호남에서 최소 절반은 '수확'할 것이라며 희망을 걸고 있다.

박지원 대안신당 의원은 앞서 6일 t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저는 5 대 5, 반 정도 가져오면 대성공이다"라면서 "안철수 신당은 역할 못 한다, 없다"라고 주장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