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규제 속 반사효과 톡톡한 남동국가산업단지 지식산업센터 ‘청류지산’ 주목해야
부동산 규제 속 반사효과 톡톡한 남동국가산업단지 지식산업센터 ‘청류지산’ 주목해야
  • 김정은 기자 (betterman89@gmail.com)
  • 승인 2020.0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13 규제에 이어 분양가상한제, 그 뒤를 이어 12.16 부동산 대책이 발표되는 등 집값을 잡기 위한 정부의 노력이 상당하다. 특히, 12.16 부동산 대책은 이번 정부의 가장 강력한 부동산 규제로 손꼽힌다.

이런 분위기가 올해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고되면서, 시선을 다른 곳으로 돌리는 투자자들이 상당하다. 지식산업센터 및 상업시설 등 수익형부동산에 쏠리는 분위기로, 특히 지식산업센터를 향한 관심이 뜨겁다. 지식산업센터의 투자 열기는 지난해부터 이어져 오고 있는 것으로, 공급량 역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자료를 보면, 지난해 10월까지 신설 변경 승인을 완료한 지식산업센터 수만 134개에 이른다. 119건이 승인된 2018년보다 많은 것으로, 역대 최다 건수의 기록이 전망된다.

지식산업센터의 인기가 급증한 것은 안정적인 임대 수익 실현이 가능하고, 주택에 비해 대출 규제가 적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자금 마련에 대한 부담도 덜어준다. 분양가의 최대 70~80%까지 대출이 가능해 자금력이 부족한 사람들도 진입 장벽이 비교적 낮다.

안정적인 임차인 관리도 가능하다. 일반 임차인과 달리, 이동이 잦지 않고 장기간 임대하는 경우가 많은 기업이 주요 입주 고객이다. 기업 임차인은 임대료 연체 등의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도 일반 임차인에 비해 적다.

한 지식산업센터 투자자는 “주택 가격이 크게 오르는 분위기에 대출 규제가 겹치면서 지식산업센터 시장에 뛰어들게 됐다”며 “안정적인 임대 수익을 얻을 수 있어 만족도가 높다”고 설명했다.

이런 가운데 인천 남동구 고잔동 662-3번지 일대에 지하 1층~지상 11층 연면적 4만9,771.15㎡ 규모로 건립을 예정한 지식산업센터 ‘청류지산’이 주목을 받고 있다.

남동국가산업단지 최초의 미래형 지식복합문화센터로, 첨단 IoT환경, 공유 오피스, 셰어하우스 등의 개념이 적용된 것이 특징이다. ICT, R&D, 바이오 등 첨단지식산업 관련 기업에 특화된 인공지능 IoT 지식산업센터로 조성될 예정이며, 원격 제어로 냉난방, 조명 자동제어, 통합관제, 보안 등을 다룰 수 있다. 미래형 업무 공간의 청사진을 제시하는 지식산업센터로 주목을 받고 있다.

업무 효율을 더하는 특화 시스템도 다양하게 적용된다. 드라이브인 시스템이 제조업 공장층(B1~8F) 전 층에 도입될 예정으로, 사업장 문 앞까지 5t 트럭 수월하게 진입할 수 있다. 스타트업 기업의 업무 효율도 훌륭하다. 자체적으로 2층 옥외데크에 연결된 공간에 공유 오피스를 마련해 규모가 작은 기업도 입주하기 좋다. 휴게와 회의가 가능한 휴게공간이 층마다 마련될 예정이며, 이와 함께 옥외 휴게 데크, 옥상정원, 실내 휴게공간 등도 조성된다. 자연 친화적이고 쾌적한 비즈니스 공간을 완성하기 위한 입체적 조경 계획도 수립됐다.

차량 이용객이 많은 점을 고려해 법정(158대) 기준보다 월등히 많은 268대의 차량이 주차할 수 있는 여유로운 크기의 주차 공간도 조성된다. 주차장 내부 환기 문제도 개선했으며, 안전성 강화를 위한 보차분리 설계도 적용된다.

복층형 설계가 적용된 기숙사 각 호실은 공간 활용도가 우수하며, 채광과 조망도 좋다. 일부 호실을 셰어하우스로 운영해 더욱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단지 내 이동 편의가 좋은 것도 장점이다. 전기충전시설 및 자전거 거치대 등 특화된 모빌리티 서비스를 단지 내에서 제공할 예정이다. 전기스쿠터, 전동킥보드, 전동휠, 전동스케이트보드 등 퍼스널 모빌리티 이용객들이라면 센터 내 이동과 인근 지하철역을 통한 출퇴근 편의가 좋다.

2018년 인천광역시가 발표한 산업단지재생사업 사업지에 남동국가산업단지가 선정, 단계적 재개발이 올해부터 시작될 예정인 것도 주목할 만하다. 해당 사업을 통해 산단 일원 도로 및 기반시설 확충과 토지이용계획 개편, 업종 재배치, 업종 첨단화 등이 진행된다. 이를 통해 산단 전반의 기능 및 산업 입지 강화, 경쟁력 강화 등이 기대되며, 인천 지식산업센터 청류지산은 개발에 따른 직접적인 수혜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다양한 혜택을 제공해 입주 기업의 자금 마련에 대한 부담도 적다. 분양가의 최대 70%까지 저금리 융자를 지원하는 것은 물론, 취/등록세 50% 감면, 재산세 및 종합토지세 5년간 37.5% 감면 등 세제 혜택도 다양하게 마련돼있다.

한편, 미래형 지식복합문화센터 청류지산 홍보관은 인천 남동구 구월동 1143-6번지 일류빌딩 2층에 위치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