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오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31번째 확진자가 입원한 대구시 서구 중리동 대구의료원의 음압 병동의 문들이 굳게 닫힌 가운데 의료진만 오가고 있다.
18일 오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31번째 확진자가 입원한 대구시 서구 중리동 대구의료원의 음압 병동의 문들이 굳게 닫힌 가운데 의료진만 오가고 있다.

 

최근 국내에서 감염경로가 불분명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가 잇따라 발생하면서 방역당국이 지역사회 감염 대비 체제로 전환할 지 주목된다. 

국내에서는 감염원이 파악되지 않은 3명의 확진 환자(29·30·31번)가 나온 상태로, 이들은 해외 여행력이 없고 확진자 접촉력도 드러나지 않아 지역사회 감염 가능성이 짙어지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중앙방역대책본부(중대본)는 18일 충청북도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지역사회 감염'이 발생했다고 판단하지는 않지만, 향후 상황을 보고 위험도를 평가하겠다고 밝혔다.

정은경 중대본 본부장은 '지역사회 감염 위험도가 어느 정도인가'라는 질문에 "국내에서 (감염원) 노출력을 기반으로 한 검사가 많이 이뤄지게 사례정의를 개정하고, 그 결과들을 보면서 위험도에 대한 판단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정 본부장은 "국내외적인 상황을 다 반영해 '새로운 국면'이라고 말씀드렸다"면서 "국내에서 어제와 오늘 여행력이 없는 환자가 3명 나왔고, 유사한 환자가 보고될 가능성이 있다. 해외에서는 우한발로 시작된 유행이 2차, 3차 감염자를 통해서 또 다른 그런 유행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중대본은 국내 코로나19 발생이 지역사회 내 광범위하게 확산한 상황은 아니라고 진단했다.

정 본부장은 "지역사회에서 공기전파로 코로나19가 불특정 다수에게 전염됐을 가능성은 상당히 낮다"며 "아직 신종플루와 같이 전국에 광범위한 유행이 생긴 상황까지는 가정하고 있지 않다"고 했다.

대구 지하철 참사 17주기인 18일 대구시 동구 용수동 대구시민안전테마파크에서 열린 추모식에서 희생자 유족 및 참석자들이 마스크를 쓰고 참석하고 있다. 대구에서는 이날 국내 31번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환자가 확인됐다.

 

중대본은 29·30·31번 환자의 감염원을 찾기 위해 발병일 기준 2주간의 행적도 조사 중이다. 이들이 확진 전에 국외 위험지역을 방문했거나 코로나19 의심 증상이 있는 사람과 접촉했는지를 파악하고 나섰다.

29번 환자(82세 남성, 한국인)의 발병일은 이달 5일로 감염원 추적 기간은 지난달 20일부터 이달 4일까지다. 이 기간 동안 종로노인종합복지관, 기원 등을 이용한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기간에 도시락을 배달하거나 대중집회에 참석한 사항은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29번 환자의 아내인 30번 환자(68세 여성, 한국인)와 이날 확진된 31번 환자(61세 여성, 한국인)에 대한 감염원 추적조사도 진행하고 있지만 아직 구체적인 결과는 나오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30번 환자의 발병일은 이달 6일이며 증상 초기에 감기약을 복용한 적이 있다. 31번 환자(61세 여성, 한국인)의 경우 발병일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31번 환자는 교통사고를 당해 이달 7일부터 한방병원에 입원했고, 사흘 뒤인 10일 38도 이상의 발열 증상이 나타났다. 발열 증상 이전에도 7일에는 오한, 8일에는 인후통 등 증상이 있었다. 현재 상태는 안정적이다.

14일 영상 검사상 폐렴 소견이 확인돼 항생제 치료를 시작했다. 17일 보건소를 방문해 진단검사를 받았고, 이날 확진돼 국가지정입원치료병상(대구의료원)에 격리입원 중이다.

국내 확진자는 이날 31번 환자가 발생하면서 31명으로 늘었다. 확진자의 접촉자는 1921명으로 이 중 425명이 격리조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중국인 관광가이드인 12번(49세 남성, 중국인)과 14번(40세 여성, 중국인) 부부 환자가 퇴원하면서 완치된 확진자는 12명으로 늘어났다. 퇴원한 확진자를 제외한 19명은 대체로 상태가 안정적이다. 폐렴으로 산소치료를 받고 있는 1명도 환자가 느끼는 주관적인 증상이나 발열 등은 호전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