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자동차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4.2% 축소, 2년 연속 축소
- 인도(12.7%↓), 중국(9.5%↓), 멕시코(7.5%↓), 러시아(2.3%↓), 미국(1.4%↓), EU(1.2%↑), 브라질(7.5%↑)
유럽, 일본, 한국 브랜드 상대적으로 선전, 미국, 중국 브랜드 부진
- 유럽(31.0%→32.6%), 일본(25.3%→25.6%), 한국(7.4%→7.6%), 미국(19.1%→18.7%), 중국(15.1%→13.3%)

한국자동차산업협회(회장 정만기)는 주요 7개 시장(미국, EU, 중국, 인도, 멕시코, 브라질, 러시아)의 승용차 판매실적과 자동차산업 정책을 분석한「2019년 해외 주요 자동차시장 및 정책 동향」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주요시장의 승용차 판매는 전년 대비 4.2% 감소하여 세계 시장규모가 2년 연속 줄어들었고, 감소폭도 2018년 0.8%에서 2019년 4.2%로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인도 시장이 전년 대비 12.7% 감소, 중국 시장도 9.5% 대폭 감소했을 뿐 아니라 멕시코 7.5% 감소, 러시아 2.3% 감소 등 주요 신흥시장 중심으로 시장규모가 축소된 것이 주된 요인이었다.

반면, 선진국 시장은 상대적으로 견조한 모습을 보였는데 EU는 전년 대비 1.2% 증가하여 시장규모가 6년째 확장세이며, 미국은 전년 대비 1.4% 감소했으나 여전히 1,700만대에 육박하는 시장규모를 유지했다.

한국브랜드는 미국, EU, 인도에서 시장 특성에 맞는 모델 투입이 주효하여 각각 4.6%, 2.8%, 1.0% 증가한 반면, 중국 시장에서 14.4% 감소 영향이 커 전체적으로 1.9% 감소하였으나 시장 점유율은 2018년 7.4%에서 2019년 7.6%로 상승하였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정만기 회장은 “지난해 한국브랜드는 세계시장에서 상대적으로 선전했으나, 자동차시장 환경의 급변과 중국의 추격을 고려하면 향후 기업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정책적 뒷받침이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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