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JTBC)
(사진=JTBC)

[스트레이트뉴스 어수연기자] 19일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에서 일명 텔레그램 성착취의 실태를 파헤쳤다.

이날 방송에서 제작진에 스스로를 ‘박사’라고 칭하는 인물로부터 비밀채팅이 도착했다.

마약, 사채, 흥신소를 했던 범죄자라 말하는 ‘박사’. 절대 잡히지 않을 거라고 자신하는 그는 진짜 ‘박사’일까.

박사는 SNS을 통해 고액 아르바이트나 모델을 구한다는 명목으로 인원을 모집해 사냥감으로 삼았다. 돈을 지급하겠다는 명목 아래 주민등록증 사본이나 통자 사본 등을 보내라며 개인정보를 수집했다. 그리고는 면접을 가장해 피해자들을 대상으로 치욕적인 사진과 영상을 보내기를 강요했다.

피해자가 이를 거부하면 돌변하면서 주변인에게 자료를 유포하겠다고 협박하면서, 변기 물 마시기를 비롯한 엽기적인 행위를 유도했다. 게다가 어둠의 가상화폐라는 ‘모네로’를 판매해 이익을 거둔 것으로 보인다. 현재 확인된 피해자는 약 20명에 이르며, 대부분 미성년자이고, 현재 피해자가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염건령 한국범죄학연구소 소장은 JTBC에 비밀채팅을 걸어 온 박사에 대해 “자기를 맹신하는 추종자들한테 현재 그 동영상으로 찍든 어떠한 방법으로 해서 지금 JTBC 취재진하고 대화 나누는 것을 중계했을 거다. 중계하면서 ‘나 봐라. 내가 지금 방송국도 조종을 하고 내가 가고자 하는 방식으로 이끌고 있지 않으냐?’(고 과시하고 싶은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이 사람은 지배 욕구가 있는 거다. 텔레그램이라는 이 공간 안에서는 자기가 절대 권력이기 때문에 ‘언론사조차도 내가 지배를 할 수 있다’ 이렇게 생각을 하는 거다. 이렇게 생각을 하기 때문에 이처럼 과단성 있는 채팅을 하지 않나 이렇게 생각이 든다”면서 “소위 말하는 ‘검색형 은둔형 외톨이’일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