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의병 출몰 어쩔 수 없어..."

4·15 총선이 다가오면서 더불어민주당이 비례전담 위성정당을 창당하는 방안을 보다 구체적으로 고민하고 있다. 공식적으로는 위성정당 창당은 없다는 입장이지만, 미래통합당의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이 비례의석을 독식할 가능성이 커지자 외부에서 민주당을 위해 위성정당을 창당하는 것까지 막을 수는 없다는 식으로 '간접 창당'을 허용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민주당마저 위성정당을 창당하면 거센 후폭풍이 일 전망이다.
특히 23일에는 이인영 원내대표까지 비슷한 뉘앙스를 풍겼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미래한국당 창당과 관련한 질문을 받고 "우리는 그렇게 할 수 없다"면서도 "의병이 여기저기서 나오는 것을 우리가 어쩔 수 있겠느냐"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불안속에 지사직 연명 싫다. 빨리 끝내 달라"

이재명 경기도 지사는 24일 "정치적 사형선고는 두렵지 않지만 인생의 황혼녘에서 신용불량자 삶은 두렵다"며 "불안함 속에 지사직을 연명하기 싫고 운명이라면 시간을 끌고 싶지 않다"며 대법원을 향해 선고를 빨리 내려 줄 것을 요청했다.
이 지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대법원 재판을 두고 내가 지사직을 연명하려고 위헌법률심판을 신청했다거나 판결 지연으로 혜택을 누린다는 주장은 심히 모욕적이다"며 이같이 말했다.
2018년 6·13 지방선거와 관련해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및 공직선거법 위반 등의 혐의로 기소된 이 지사는 1심에서 4가지 혐의 모두 무죄를 받아 냈으나 항소심에선 '친형 강제입원'과 관련한 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혐의 부분과 관련해 당선무효형에 해당하는 벌금 300만원을 선고받았다.
이에 불복한 이 지사는 대법원에 상고했다. 대법원은 선고시한(지난해 12월 5일)을 넘겼지만 아직까지 이 건에 대해 판단을 미루고 있다.

■이낙연 "이제부터 혁신공천 본격화될 것"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은 4·15 총선 공천과 관련, "이제부터 혁신공천이 본격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23일 여의도 민주당 당사에서 연합뉴스와 인터뷰를 가진 자리에서 미래통합당에 비해 '현역 물갈이'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지 않다는 일각의 지적에 "민주주의 발전의 대가"라며 "김대중 전 대통령 총재 시절에는 과감한 물갈이가 있었지만, 공천이 제도화되면 그것이 어려워진다"며 이같이 밝혔다.
지난 20일 선대위 출범을 계기로 민주당의 총선전략을 진두지휘하게 된 이 위원장이 '혁신공천'을 강조함에 따라 향후 공천 심사와 경선 과정에서 어떤 쇄신 성과가 나올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