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오전 인천시 부평구 한국지엠(GM) 부평1공장 내 신차 '트레일블레이저' 생산 라인이 멈춰 서 있다. 부평1공장은 중국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중국 등지에서 들여오던 자동차 부품 수급에 차질이 빚어지면서 이날 휴업에 들어갔다.
17일 인천시 부평구 한국지엠(GM) 부평1공장 내 신차 '트레일블레이저' 생산 라인이 멈춰 서 있다. 부평1공장은 중국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중국 등지에서 들여오던 자동차 부품 수급에 차질이 빚어지면서 이날 휴업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에 기업의 심리가 빠르게 식고 있다. BSI란 기업들이 체감하는 경기 상황을 보여주는 지표다. 부정적으로 응답한 기업이 긍정적으로 본 곳보다 많으면 지수가 100을 밑돌게 된다.

한국은행이 26일 발표한 2월 기업경기실사지수(BSI) 자료에 따르면 이번 달 전산업의 업황 BSI는 한 달 전보다 10포인트 하락한 65였다. 관련 조사가 시작된 2003년 1월 이후 최대 하락폭이다. 경기를 비관적으로 인식한 기업들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가 유행한 2015년 6월, 유럽 재정위기가 온 2012년 7월, 금융위기 시기였던 2008년 11월에는 각각 9포인트씩 내리는 데 그쳤었다. 지수 수준은 세계 경기둔화 속에 우리 수출이 연거푸 감소한 2016년 2월(63) 이후 가장 낮다.

업종별로는 제조업 업황 BSI(65)가 한 달 전보다 11포인트 꺾여 2016년 2월(63) 이후 가장 낮았다. 중국으로 가는 수출이 줄어들 수 있다는 우려에 전자·영상·통신장비(71) 업종이 무려 18포인트 급락했다.

중국산 부품을 구하지 못해 일부 완성차 업체가 공장 가동을 중단하면서 자동차(56) 업종의 체감경기도 18포인트 떨어졌다. 자동차 산업과 연관성이 높은 금속가공(54)도 11포인트 낮아졌다.

기업 규모별로 보면 대기업(72)과 중소기업(58)이 모두 11포인트씩 하락했다. 형태별로는 수출기업이 13포인트 하락한 72, 내수기업이 10포인트 내린 61이었다.

음식점, 도·소매 업종이 속한 비제조업(64)의 업황지수는 9포인트 하락했다. 낙폭은 메르스가 닥친 2015년 6월(11포인트) 이후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내수가 부진해 도소매업(59)이 13포인트 하락하며 2012년 11월(58) 이후 최저를 기록했다. 국내외 여객 및 물동량 감소에 운수창고업(60)은 24포인트 급락했다.

전 산업 업황 전망 BSI는 69로 7포인트 하락했다. 3월 전망도 어둡지만 이 조사가 이달 11∼18일에 이뤄진 만큼 국내에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빠르게 늘어난 영향이 반영되지 않았다. 3월 들어 기업심리지수가 더 나빠질 수 있다.

BSI에 소비자동향지수를 합쳐 산출한 경제 심리지수(ESI)는 8.5포인트 내린 87.2였다. 이는 글로벌 금융위기가 닥친 2009년 3월(69.3) 이후 가장 낮은 수치다.

계절적 요인, 불규칙 변동을 제거한 ESI 순환변동치는 0.9포인트 내린 89.7이었다. 지수 수준은 2009년 5월(87.6) 이후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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