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파민트=박광천 기자] 2012년 06월 22일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이희성)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OECD 내분비계장애물질 검색시험법 기술보급을 위한 국제워크숍을 오는 6월 28일 충북 오송 소재 오송보건의료행정타운 국제회의실에서 관련 산·학·연 실무자를 대상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워크숍 주요 내용은 ▲OECD 내분비계장애물질 검색시험법의 최근 연구동향 ▲일본의 안드로겐 수용체 전사활성시험법 개발현황 ▲국내개발 중인 내분비계장애물질 검색시험법 소개 ▲에스트로겐 수용체 결합반응시험법 및 MCF-7세포 증식시험법에 관한 실습이 있을 예정이다.

참고로, OECD는 에스트로겐 수용체 결합반응시험법 및 MCF-7(인체 유방암) 세포 증식시험법을 내분비계장애물질 검색시험법 가이드라인으로 채택 준비 중에 있다.

※ 에스트로겐 수용체 결합반응시험법 : 내분비계장애추정물질과 에스트로겐 수용체와의 결합정도를 형광표지 된 지표물질과의 경쟁적 결합반응 후, 형광편광 정도를 판정하는 시험법
※ MCF-7세포 증식시험법 : 인체 유방암세포에 내분비계장애추정물질을 노출시켜 세포들의 DNA 증감여부 측정을 통해 에스트로겐 활성여부를 판정하는 시험법

식약청은 이번 국제워크숍을 통해 국내 산업계, 학계, 연구계의 내분비계장애물질 검색시험법에 대한 국제 동향 파악 및 분석기술 습득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국제워크숍 참석 신청은 6월 26일 까지 팩스(043-719-4550)나 전자 우편(hslee0515@korea.kr)으로 가능하다.

 

박광천 기자 mis728@hanmail.net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