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서비스일반노조 기자회견서 현재 상황 고발
"구로 콜센터 집단감염, 예고된 참사...지금이라도 막아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서비스일반노조는 11일 오후 1시 서울 서대문구 소재 서비스연맹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발생한 구로 보험사 콜센터 집단감염 사태를 예고된 참사라고 비판했다. 사진 스트레이트뉴스

최근 발생한 구로 보험사 콜센터 집단감염 사태가 예고된 참사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서비스일반노조는 11일 오후 1시 서울 서대문구 소재 서비스연맹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꼬집었다.

이들은 "콜센터는 코로나19가 아니더라도 독감과 눈병 등 전염성이 강한 질병이 발병하면 평소에도 취약한 근무 환경"이라며 "이를 예방하려면 재택근무가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해야 하지만 그렇게 하는 업체는 없다. 돈이 많이 들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구로 콜센터 노동자도 오후 4시에 이상을 발견했지만, 오후 6시까지 근무하다 이 사달이 났다"며 "의심스러우면 자가격리를 시키고, 휴업수당을 원청이 책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지자체를 향해서도 "기초단체부터 나서서 콜센터의 위치, 인원, 업체 등을 시급히 전수조사해야 한다. 업체가 자체 방역을 안 한다면 지자체가 나서서 방역을 철저히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노조 관계자들은 대부분 외주로 운영되는 콜센터 운영 구조를 지적했다.

서울주택공사(SH) 콜센터 노조 김라미 지회장은 "확진자 발생 전 상담사 중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연차를 쓰게 할 계획이 있느냐는 공문을 보냈더니, SH는 '도급사 상담사들은 도급사에 물어보라'고만 답했다"며 "원청에서 적극적으로 대책을 마련해 도급사에 지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윤선 서비스연맹 콜센터지부장도 "원청이 더 많이 책임져야 한다. 의심스러우면 자가격리를 시키고 휴업수당을 주어야 한다"며 "근본적으로는 공공기관부터 나서 콜센터 노동자를 직접 고용하고, 사례를 민간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김해정 민중당 비례대표 후보를 비롯해 이선규 서비스일반노조 위원장, 강규혁 서비스연맹 위원장, 이윤선 콜센터지부장 등 인사가 참석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