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원투표 찬성 74.1%로 참여 가결
반대여론 불구 '명분'보다 '실리' 선택
범진보 시민단체 환영...열린민주당 합류 여부 주목
정의·민생 "명분도 실리도 없는 친문 정당"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스트레이트뉴스=전성남 선임기자] 더불어민주당이 13일 전 당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비례연합정당 찬반 투표 결과 비례연합정당 참여를 결정했다.  

민주당은 지난 12일 오전 6시부터 이날 오전 6시까지 진행한 비례연합정당 찬반 투표 결과, 전체 권리당원 78만9천868명 중 24만1천559명(30%)이 투표에 참여해 찬성 74.1%(17만9천96명), 반대 5.9%(6만2천463명)로 '참여'가 가결됐다.

이로써 4.15 총선 선거판은 비례대표 의석 확보를 두고 진보와 보수 양 진영간의 전면전이 벌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해찬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당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선거대책위원회 연석회의에서 "당원들의 압도적인 찬성을 받들어 개혁정당 참여를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당은 다만 소수정당의 국회 진출을 확대하기 위해 추진했던 지난 연말의 선거법 개정안의 취지가 훼손된 점에 대해서는 사과했다.

이 대표는 "당 대표로서 이런 탈법과 반칙을 미리 막지 못하고 부끄러운 정치 모습을 보이게 돼 매우 참담하고 송구하다.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지난달 말 진보진영 시민단체들이 추진하는 '정치개혁연합', '시민을 위하여' 등에서 제안한 비례연합정당 참여 여부를 두고 내부적으로 진통을 겪어왔다.

그러나 정의당과 민생당을 비롯한 원내 군소정당의 비난과 명분 상실이라는 당내 일각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미래통합당과 미래한국당에게 원내 1당행을 넘겨줄 수 없다는 불가피론이 주를 이루면서 이날 결정에까지 이르렀다.

앞서 공개된 민주당 산하 민주연구원의 내부자료에 의하면 비례연합정당 없이 선거를 치를 경우 비례의석 47석 중 미래한국당이 최소 25석, 민주당 6∼7석, 정의당은 9석을 차지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 대표는  "연합정당에 참여하면서 통합당의 반칙을 응징하고 본래 선거법 취지를 살리기 위한 어떤 희생도 마다하지 않겠다"며 "다른 민주·개혁 정당들도 작은 정파적 이익이 아닌 역사의 대의로 이 길에 함께 해달라"고 강조했다.

이로써 민주당은 범진보 진영의 정당과 비례정당 창당에 대한 협의에 본격적으로 착수할 것으로 보인다.

윤호중 사무총장은 이날 오후 민생당과 정의당을 차례로 방문해 비례연합정당 참여를 제안하는 이해찬 대표의 친서를 전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정의당과 민생당 등은 여전히 비례연합정당에 '반대'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정의당 이정미 의원은 이날 KBS 라디오 시사프로그램에서 "도로에서 상대방이 과속하고 신호 위반하니 우리도 어쩔 수 없이 같이 그런다고 하면 대형사고가 나는 것"이라며 "정의당마저 그런 대열에 합류할 수 없다"고 참여 불가 원칙을 재확인했다.

민생당 김정화 공동대표도 이날 최고위원회의 자리에서 "비례연합정당은 명분도, 실리도 없는 친문 연합정당"이라고 비판했다.

반면 원외정당인 미래당은 비례연합정당 참여를 환영하는 입장이다. 미래당은 일찌감치 비례연합정당 참여를 당론으로 결정했고, 녹색당도 13∼14일 이틀간 당원 투표를 통해 참여를 결정할 예정이다.

미래당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탄핵세력의 부활과 선거제도 개혁 무용론을 용인할 수는 도저히 없다"며 "민주화 이후 30년 만에 겨우 찾아온 정치개혁의 물꼬가 이대로 다시 막히도록 묵인할 수도 없는 일"이라고 참여 입장을 분명히 했다.

정치개혁연합 창당준비위원회도 논평을 통해 "민주당의 결정을 환영한다"며 "시일이 촉박하므로 민주당이 속히 구체적인 실무협의에 나설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가능한 빨리 '정치개혁연합', '시민을 위하여'등의 시민단체와 정봉주 의원이 주도하는 열린민주당과 큰 틀에서 통합하는 실무 협의에 들어갈 계획이다.

4·15 총선 후보 등록 마감일은 오는 26∼27일로 민주당은 최소 2주 안에 비례연합정당의 창당과 비례 후보 선정 작업을 완료해야 한다.

한편 통합당 박용찬 대변인은 논평에서 "민주당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을 통과시키기 위한 꼼수로 선거법을 처리한 것이고 결국 꼼수가 꼼수를 낳는 악순환이 되풀이됐다"며 "오로지 표 계산에 눈이 멀어 수시로 약속을 어기고 국민을 기만했다"며 민주당의 비례연합창당을 비판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