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을위하여'측, 오늘부터 비례대표 후보 공모·영입 밝혀

윤호근최배근 시민을위하여 공동대표가 18일 국회 정론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핌)

[스트레이트뉴스=전성남 선임기자] 오는 21대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참여 의사를 밝힌 비례연합정당이 '더불어시민당'이란 이름으로 선거를 치를 방침이다.

최배근 '시민을위하여' 공동대표는 18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명은 더불어시민당으로 결정했다"며 "소수정당만 아니라 시민사회까지 다양한 분들을 국회에 진출시키기 위해 이날부터 후보들 공모·영입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최 공동대표는 이어 "민주당이 비례 순번 후순위 배치를 합의했고 나머지 원외정당들이 보내온 비례대표 후보들을 당헌과 당규에 맞춰 선순위에 배치할 것"이라며 "불출마 민주당 의원 이적을 개인적으로 요청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 공동대표는 그러면서 "영입 문제는 민주당과 관계 없이 저희가 요청 드릴 것이고, 타진한 분도 있다"며 "민주당 의원들을 최대 10명 이상 영입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한 더불어시민당이 민주당의 위성정당이라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서는 부인했다.

최 공동대표는 "민주당은 참여하는 단위들 중 하나"라며 "더불어시민당이 주도해 연합정당 작업을 진행하고 이는 민주당에서도 위임한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최 공동대표는 "다음주 수요일까지 후보를 등록해야하는 만큼 비례대표 후보 선정과 검증에서 시간이 부족하다"며 "시간만 주어진다면 개방 원칙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참여를 거부한 정의당에 대해서는 "정의당이 합류하지 않을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의석의 공간은 그동안 기성정당만으로는 그 뜻을 온전히 반영하지 못했던 시민사회의 역량과 목소리를 담아 시민사회의 확장성에 기여할 기회로 삼고자 한다"며 "오늘부터 21일까지 시민 추천을 받겠다"고 밝혔다.

최 공동대표는 민생당과 정치개혁연합의 참여 여부에 대해 "민생당의 경우 최고위에서 결정됐다는 이야기를 못들었고, 당으로부터 어떤 제안도 받지 않은 상태"라고 부정적인 입장을 표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