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측, 강제전배 거부 직원에 해고 '초강수'
노조 "인사권·징계권만 휘두르는 독단경영"
노사관계 악화에 임단협 교섭 파행 우려 고조

마트노조 홈플러스지부가 18일&nbsp;오전 홈플러스 본사 앞에서 ‘구조조정 중단, 강제전배 철회 촉구 기자회견’을 열어 실적부진 책임을 직원들에게 떠넘기는 강제전배를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br>
마트노조 홈플러스지부는 지난달 18일 홈플러스 본사 앞에서 ‘구조조정 중단, 강제전배 철회 촉구 기자회견’을 열어 실적부진 책임을 직원들에게 떠넘기는 강제전배를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회사가 문제를 해결하기는커녕 피해자들을 두 번 죽였다.”

홈플러스가 강제전환배치에 항의해 전배철회 투쟁을 벌이고 있는 직원들을 해고한 것과 관련, 노동조합이 이에 거세게 반발하며 강력한 투쟁에 나섰다.

마트노조 홈플러스지부와 마트노조, 서비스연맹 등 노동계는 25일 오전 서울 강서구 홈플러스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부당해고를 결정한 홈플러스 경영진을 규탄하고 부당해고 철회를 촉구했다. 

홈플러스는 사측은 전날 '합당한 사유없이 신임 발령지에 지속 무단결근하여 취업규칙을 위반'한 점을 들어, 강제전배 투쟁 당사자들에게 징계결정통지서를 보내 해고를 통보했다.

주재현 마트노조 홈플러스지부 위원장은 기자회견에서 “홈플러스 경영진은 강제전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어떤 노력도 하지 않고 높은 자리에 앉아 징계놀음만 벌였다”며 “대화와 협의를 통한 문제해결은 안중에도 없고 인사권과 징계권만 휘두르는 독단경영에 빠져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경영실패와 실적부진의 책임을 직원들에게 전가하고 직원을 희생양 삼아 위기를 벗어나보려는 무능경영의 표본”이라며 “독단경영, 무능경영에 빠져 있는 경영진은 자격이 없다”고 강조했다.

홈플러스 노조에 따르면 강제전배 피해자로 해고 통보를 받은 조합원 2명은 지난달 17일 강제전배 발령을 받은 뒤 ‘강제전배의 희생양은 나로 끝나야 한다’, ‘더이상 다른 직원들이 강제전배로 고통받는 일은 없어야 한다’며 발령거부 투쟁을 시작했다. 한달이 넘는 동안 홈플러스 사측은 강제전배로 피해를 받은 직원들에게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는 지적이다.

노조 관계자는 “홈플러스 사측 누구도 피해자인 우리에게 사과는커녕 대화조차 권하지 않고 앵무새처럼 복귀하라는 말만 반복했다”며 “정해진 각본에 따라 상벌위를 형식적으로 진행하고 해고장을 날린 걸 보면 대화를 통해 해결할 의지가 전혀 없어보인다”고 설명했다. 

마트산업노동조합 홈플러스지부가 11일 오후 홈플러스 본사 앞에서 전국 지회장과 조합원 15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인력감축, 강제전배, 일방적 통합운영 홈플러스 규탄 총력투쟁 결의대회'를 열었다. 사진은 노조가 임일순 사장을 비롯한 경영진에 보내는 경고장과 강제전배 인사발령장을 공개한 모습.
마트산업노동조합 홈플러스지부가 지난달 11일 홈플러스 본사 앞에서 전국 지회장과 조합원 15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인력감축, 강제전배, 일방적 통합운영 홈플러스 규탄 총력투쟁 결의대회'를 열었다. 사진은 노조가 임일순 사장을 비롯한 경영진에 보내는 경고장과 강제전배 인사발령장을 공개한 모습.

 

아울러 “대화를 통해 해결할 방법이 많은데도 불구하고 사측은 해고라는 악수를 두며 넘지 말아야 할 강을 넘었다”며 “피해자를 벼랑 끝으로 내몰고 노사관계를 파국으로 몰아간 만큼 이후 벌어질 강력한 투쟁에 대한 책임도 사측이 지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처럼 홈플러스 사측이 해고라는 강수를 둠에 따라 노사관계도 급격히 나빠질 것이란 시각이 일반적이다. 특히 2020년 임단협 교섭을 코앞에 두고 있는 상황에서 노사관계 악화는 물론 교섭까지 악영향을 끼칠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이와 관련해 노조 측은 “회사가 경영위기와 실적부진의 책임을 분담할 생각은 하지 않고 직원들에게 일방적으로 떠넘기고 있는 데 대해 직원들의 불만이 극에 달해 있다”며 “이번 해고가 직원들의 불만에 기름을 부은 만큼 회사는 지금까지 당해보지 못한 투쟁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다음달 임단협 교섭이 시작하는데 경영진은 노사관계를 악화시킨 책임을 반드시 지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마트노조를 비롯한 서비스연맹 등 노동계도 크게 반발하고 있는 만큼 이번 사태에 대한 비판 여론과 노조의 투쟁수위는 더욱 커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