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경영난 가중으로 정부로부터 1조원의 금융지원을 받는 두산중공업이 오는 2023년까지 신사업 비중을 50%까지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최형희 두산중공업 대표는 30일 오전 서울 강남구 논현동 두산빌딩에서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 "2023년까지 신사업 수주 비중을 50% 수준으로 확대하는 내용을 담은 중장기 수주 포트폴리오를 수립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최 대표는 "가스터빈, 신재생, 서비스를 비롯해 수소, 3D 프린팅 등 신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면서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수 있도록 사업 속도를 높이는 동시에 궁극적으로 재무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가스터빈 등 기존 주력 시장의 수성은 물론 그동안 접근이 어려웠던 시장에 대해서도 국가 차원의 협력과 원천기술을 활용한 재배 영업 등 다양한 접근 방법을 적극 모색하겠다"고 했다.

최 대표는 신한울 3·4호기 건설 중단과 관련해서는 "현재 건설이 중단된 단계고, 취소된 것은 아니다"라며 "중단된 것이 재개되면 이 공사는 유효한 것으로 판단한다"고 답했다.

주총에 대리 참석한 이성배 두산중공업 노조 지회장은 경영진에 대해 현 사태의 책임을 물었다. 그는 "지난 27일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회사에 1조원 긴급자금 대출을 결정했는데, 만약 이것도 잘못됐을 땐 더 큰 유동성 위기가 올 수 있다고 본다"며 지적했다.

이에 최 대표는 "1조원 범위에서 사업 경쟁력과 지속가능성에 대한 컨설팅을 받고 채권단과 협의해 구체적인 자금 집행을 결정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 지회장은 또 "상황을 카드 돌려막기식으로 해결하려는 것으로도 보인다"며 "노조도 신한울 3·4호기 재계를 위해 노력하는 상황에서 (회사도) 정부에 강력히 요구하고 해야 하는데, 꼭 남의 회사 다니는 사람 같이 말한다"거 비판했다.

노조원과 일부 주주는 이사 보수 한도를 80억원으로 유지하는 안건에도 반대 의견을 냈지만, 주총에서 이사 보수 한도액은 원안(80억원)대로 의결됐다.

이날 주총에서는 향후 유상증자 등에 대비해 자본금 한도를 선제적으로 확대하는 정관변경 안도 통과시켰다. 자본금 한도는 기존 2조원에서 10조원으로 5배 확대했고, 전환사채(CB)와 신주인수권부사채(BW) 발행 한도도 각각 기존 대비 4배인 2조원으로 늘렸다.

박지원 두산중공업 회장을 사내이사로 재선임하는 안건과 남익현 서울대 경영학과 교수를 사외이사로 재선임하는 안건도 원안대로 의결됐다. 단 남 교수를 감사위원으로 재선임하는 안건은 정족수 미달로 합의를 이끌어내지 못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