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 왕숙·하남 교산·인천계양, 마스터플랜 공모 당선작 발표
도보 10분 이내 지하철 등 대중교통 이용 가능하도록 단지 배치

3기 신도시 추진 현황/자료=국토교통부.

수도권 30만가구 주택공급 계획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3기신도시를 어떻게 조성할지에 대한 기본구상안이 나왔다.

국토교통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이같은 내용의 ‘3기 신도시 기본구상 및 입체적 도시공간 계획 공모’ 선정 결과를 30일 발표했다.

이번 공모는 3기 신도시 개발 콘셉트를 구체화하기 위해 진행됐으며, 평면적 도시계획을 수립하는 기존 방식에서 더 나아가 신도시 내 특화구역을 설정하고 이에 대한 입체적 도시공간계획(3D)도 수립했다.

지구별 최우수작은 △남양주왕숙 지구는 '공생도시(디에이그룹엔지니어링 종합건축사사무소 컨소시엄)' △하남 교산지구는 '더불어 발전하는 공존과 상생의 공생도시, CO-LIVING PLATFORM(경간도시디자인 건축사사무소 컨소시엄)' △인천 계양지구는 '2030 계양, 마음을 연결하는 초시대의 신도시 HYPER TERRA CITY(싸이트플래닝 건축사사무소 컨소시엄)'가 선정됐다.

당선작들은 도보로 10분 이내 대중교통 이용이 가능하도록 단지를 배치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GTX-B, S-BRT 등 교통 핵심거점을 특화구역으로 설정해 교통과 자족·주거·공원 등이 어우러지는 특화설계와 랜드마크 건물 등을 입체적(3D)으로 제안했다.

또 앵커기업 유치 등 미래의 다양한 수요에 대응하도록 용도가 고정되지 않고 토지용도나 건축계획 등을 탄력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복합용지(White Zone)가 계획됐다.

아울러 자율주행도로, S-BRT 등 도로 위를 활용한 드론 길 등 미래교통 인프라, 무인택배시스템 등 첨단 물류유통, 제로 에너지 타운, 건물 일체형 태양광발전시스템 등 에너지 절감 시스템, 도시 전체를 3D 공간으로 옮긴 도시 생애주기별 스마트 관리 시스템 등 미래 도시의 모습을 반영한 다양한 특화요소들도 제안됐다.

당선 업체는 입체적 도시공간계획 용역 수행권과 도시설계분야 총괄계획가(Master Planner) 지위가 부여되며, 교통·환경 등 타 분야 총괄계획가와 함께 3기 신도시 지구계획을 연내 수립하게 된다.

국토부는 수도권 30만가구 계획 중 20만가구를 공급할 수 있는 18곳의 공공주택지구에 대한 지구지정을 완료(신도시 5곳 중 4곳 완료)했으며, 부천대장, 안산장상 등 5만여가구를 공급하는 나머지 지구는 올해 상반기 지구지정을 완료할 계획이다.

도시기본구상이 마련된 남양주 왕숙, 하남 교산, 인천 계양, 과천 등은 공동사업시행자인 지방자치단체, 한국토지주택공사, 지방공사가 함께 연내 지구계획*을 마련할 계획이다.

최근 지구지정 된 고양창릉은 상반기 중 도시 기본구상 마련을 위한 국제 지명초청 설계공모를 진행하고, 부천 대장 등 상반기에 지구지정이 완료되는 곳은 하반기에 설계공모 등 후속절차를 신속하게 추진할 계획이다.

도시설계와 함께 기본조사 등 주민들과 원만한 보상절차가 이루어진 곳을 중심으로 토지보상이 올해부터 진행될 예정이며, 그간 100회 이상 진행된 주민간담회 등에서 제시된 의견을 바탕으로 ‘주민 재정착 지원방안’ 등도 마련 중이다.

지구지정이 완료된 곳 중 사업 속도가 빠르고 입지가 우수한 곳은  2021년 말부터 입주자 모집이 시작된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