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공항~부천종합운동장역 S-BRT로 혼잡도 해결
자동차도로 지하화로 보행 중심 교통망 체계 구축

인천 계양지구 최우수작 조감도/제공=국토교통부.
인천 계양지구 최우수작 조감도/제공=국토교통부.

인천 계양 지구 당선작은 ‘마음을 연결하는 초(超)시대의 신도시’라는 비전으로 ‘포용’, ‘연결’, ‘융합·공유’를 통한 Hyper Terra City의 구현을 도시 개발방향으로 제시됐다.

계양신도시에서 김포공항역(9·5호선), 부천종합운동장역(GTX-B, 7호선, 대곡소사선)을 이어주는 S-BRT(슈퍼 간선급행버스)가 교차로 등에서 막힘  없이 운행되도록 입체노선을 제안하고, 주거단지 등에서 도보로 8분(600m)이내 S-BRT를 이용할 수 있도록 역사계획을 마련했다.

또 자동차 도로 지하화 등을 통해 보행 중심의 교통망 체계 구축도 제안했다.

지구 서측의 계양산에서 동측 굴포천 동서방향을 사선으로 연결하는 녹지축을 설정하고 모든 생활권에서 200m 이내 공원이나 녹지를 이용할 수 있도록 단지를 배치하고 굴포천을 중심으로 생태습지, 수변산책로 등도 제시했다.

남북의 S-BRT 노선과 동서의 계양산과 굴포천을 잇는 녹지축의 교차점을 특화구역으로 설정하고 복합환승센터, 기업·상업용지, 스타트업캠퍼스 등이 어우러지는 첨단산업 클러스터로 조성한다.

인천 계양지구는 335만㎡ 부지에 만7000가구를 수용하게 되며, 2019년 10월 지구지정이 마무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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