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4월 9일 '온라인 개학' 결정...수능 연기될 듯
'온라인 인프라' 미비...일부 차질 불가피

정세균 국무총리가 3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3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 코로나19 확산 우려로 늦춰진 초중등학교 개학을 4월 9일부터 순차적으로 '온라인 개학'을 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3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온라인 형태 개학을 유력하게 고려하고 있다"며 "4월 9일부터 순차적으로 개학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밝혔다.

정 총리는 "연간 수업 일수와 입시 일정을 고려할 때 아이들의 학습권을 포기하고 무작정 개학을 연기하기는 쉽지 않아 대안으로 온라인 형태의 개학을 유력하게 고려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 총리는 또한 정 총리는 "시험과 입시 일정도 그에 맞춰 조정돼야 할 것"이라고 말해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연기도 검토할 것임을 시사했다.

정부는 지난 17일 전국 학교의 신학기 개학일을 4월 6일로 연기한다고 밝힌 바 있다.

정부는 그동안 코로나19의 확산 추이를 예의주시하며 전국 교육감들과 교사들과의 논의를 통해 개학 시기를 저울질 해왔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30일 발표한 바에 따르면 전국 교원들을 상대로 한 여론조사 결과 75.4%가 '4월 6일 개학'에 반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위기에서 일각에서는 '이러다 개학이 4월을 넘겨 5월로 가는거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됐다.

이러한 와중 정부의 '4월 9일 개학' 결정은 더이상 백년지대계(百年之大計)인 교육행정에 차질이 빚어지는 것을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다는 절박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코로나19 감염 사례가 계속 보고되고 있는 상황에서 아이들의 집단감염을 안심할 수 없는 상태이다 보니 '등교 개학' 보다는 '온라인을 통한 순차적 개학'이라는 절충안을 선택한 것이다.

정 총리는 "그동안 감염 위험을 대폭 낮추기 위해 방역 역량을 총동원해 노력했지만 아이들이 안심하고 등교할 수 있는 수준에는 이르지 못했다"며 "이 점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관건은 일선 학교의 현실이다. 기존 4월 6일에서 9일로 사흘의 시간을 벌었지만 일선 학교 현장의 온라인 수업 인프라가 충분하지 않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교육당국도 일선 교사들의 온라인 수업 녹화나 편집 등에 필요한 장비와 인력이 일부 미비하다는 것을 인정하고 있다.

학교들도 정규 수업이 아닌 원격수업을 통한 수업에 적응이 필요한데다 온라인 수업이 정규 수업 수업으로 인정하는 관련 기준도 마련되지 않은 상태다.

발등에 불이 떨어진 교육부는 지난주에야 '원격수업 운영 기준안'을 마련해 배포한 것으로 알려졌다.

1가정당 1컴퓨터(PC)가 일반적이라고 가정할 경우 2자녀인 가정의 경우에는 동 시간대에 각자 온라인 수업을 들을 수 있는 여분의 단말기가 별도로 필요하다.

저소득층이나 취약계층 자녀들의 사정은 더욱 곤란한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때문에 교육당국과 지자체 등이 온라인 교육용 태블릿PC를 지원하는 등의 다각도의 방안을 모색 중이다.

교육부는 지난주에 "정확히 학생 몇 명이 기기가 없는지는 파악 중"이라면서 "교육청·학교에 12만여대가 비축돼있고, 1차 조사에서 3천여대가 추가로 필요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다만 당장 다음주로 다가온 온라인 개학에 맞춰 순발력있게 제공이 될 지는 아직 미지수다.

따라서 교육 전문가들과 일선 교사 다수는 코로나19 우려가 해소되고 '안심 등교'가 가능해지기 전까지 당분간 학습 차질과 불편이 불가필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